우리나라가 자체 개발한 대화형미디어솔루션(IMS:Interactive Media Solution)으로 고화질(HD)의 대화형·맞춤형 디지털슬롯 머신방송 시대를 연다.
산업자원부는 15일 오후 2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임내규 차관과 가전3사 대표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년간 국책과제로 개발한 IMS를 이용해 대화형 및 맞춤형 디지털 HD슬롯 머신방송을 세계 최초로 동시 시연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를 통해 첫공개되는 IMS는 대화형·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슬롯 머신를 중심으로 홈네트워크를 구현하는 슬롯 머신넷서비스와 슬롯 머신를 통한 전자상거래(t커머스)를 가능케하는 세계 첫 솔루션이다.
시연회는 미국의 디지털방송규격(ATSC)과 최신 데이터방송규격(DASE)을 수용해 LG전자·삼성전자·대우전자 등 가전3사가 개발한 대화형 디지털슬롯 머신를 이용, 대화형 서비스 및 HD급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술을 구현한다. KBS는 데이터방송을 위해 제작한 축구·패션쇼·뮤직쇼·다큐멘터리·뉴스·기상예보 등 HD슬롯 머신 프로그램을 방송할 예정이다. 대화형·맞춤형 디지털 HD슬롯 머신방송 시연은 DASE방송규격을 수용한 세계 첫시도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산자부는 이번에 선보인 IMS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국책과제로 정부 326억원, 민간 494억원 등 총 820억원의 연구비를 투입키로 했으며, 오는 2005년 9월까지 상용화 개발을 완료해 우리나라가 세계 차세대 디지털슬롯 머신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하는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특히 30억 세계 축구팬이 지켜보는 월드컵에 맞춰 대화형·맞춤형 디지털슬롯 머신 시험방송을 실시, 우리의 IMS를 검증함으로써 앞으로 세계 규격 제정시 이 기술을 모델로 반영케 한다는 방침이다.
또 미국·유럽 등 선진국보다 한발 앞서 개발한 IMS기술을 바탕으로 중국과 디지털 데이터방송 기술협력을 추진, 2008년 베이징올림픽이 정보기술(IT)올림픽이 되도록 협조하는 등 디지털 데이터방송기술 수출을 통해 가전3사 등 국내 디지털슬롯 머신메이커의 세계시장 선점을 측면 지원키로 했다.
실제 업계에서는 2005년부터 HD급 대화형·맞춤형 디지털슬롯 머신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셋톱박스와 일체형 디지털슬롯 머신를 생산, 2007년까지 130억달러를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고 산자부는 설명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IMS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로 월드컵 지상파슬롯 머신을 HD급 데이터슬롯 머신으로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됐다”며 “전세계인이 지켜보는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세계 규격 제정시 IMS기술이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나아가 슬롯 머신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종윤기자 jyk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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