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네트워크 처리장치(메이저사이트)-시장전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핵심 메이저사이트 부문별 시장 성장 추이

 1. 메이저사이트 시장전망

 네트워크처리장치(메이저사이트:Network Processing Unit) 시장은 이제 유아기에 있다. 그 중에서 핵심(core) 메이저사이트 시장이 기어가는 단계라 한다면 도시권(metro) 메이저사이트는 걸음마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9·11 테러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이미 시장이 형성됐겠지만 현재 여러가지 상황에 비추어 2003년에 메이저사이트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05년에 가면 40 의 핵심 메이저사이트가 나오고 2006년이 되면 시장이 급성장해 전체 메이저사이트 시장규모가 16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이저사이트를 채택할 수 있는 수요부문은 코어 라우터, 테라비트 라우터, 추가/드롭 멀티플렉서(ADM), 다중 서비스 제공 플랫폼(MSPP), 도시권 광 스위치, 기가비트 이더넷(GigE) 스위치, 다중 서비스 스위치, IP 서비스 스위치, 기업용 GigE 스위치, SAN(Storage Area Network) 스위치, 인피니 대역구역 네트워크(iBand), 기업용 방화벽, 기업용 가상사설망(VPN), 특정 목적 인터넷 텔레포니(VoIP) 게이트웨이, 원격접속 집중장치(concentrator), 디지털가입자회선 접속 멀티플렉서(DSLAM:DSL Access Multiplexer), 케이블모뎀 종단시스템(CMTS:Cable Modem Termination System), 이동통신 스위칭 센터, 기지국 컨트롤러, 무선 기지 송수신소(wireless base transceiver station) 등 20개다. 이들 부문 중 기업용 GigE 스위치 부문에서는 메이저사이트가 주문형반도체(ASIC)를 많이 대체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주요 성장요인으로는 메이저사이트를 채택하는 시스템 종류의 증가, 부문별 시장의 성장, 메이저사이트 채택의 전반적 확산 등을 들 수 있다. 채택 시스템은 작년에 15개에서 올해 20개로 늘어났고 부문별 시장은 연간 최대 40%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인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기 전까지는 매년 10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핵심 메이저사이트시장은 연간 200% 이상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메이저사이트 전체시장은 올해 5914만달러에서 오는 2004년 3억3136만달러로 성장하고 2006년에는 15억9533만달러로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도시권 메이저사이트가 시장을 주도해 올해 5849만 달러에서 오는 2004년 2억9000만달러, 2006년에는 10억9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핵심 메이저사이트 시장은 올해 태동하기 시작해 내년 514만달러로, 오는 2005년에는 1억6256만달러로 크게 성장하고 2006년에는 무려 그 3배인 5억492만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판매량으로 보면 도시권 메이저사이트는 올해 14만3000개에서 오는 2004년 90만4000개, 2006년에는 392만9000개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 메이저사이트는 내년에 3000개에서 오는 2005년 11만2000개로, 2006년에는 34만200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도시권 메이저사이트는 인텔, IBM, 모토로라 등의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제품을 양산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핵심 메이저사이트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로 처리속도가 10 에서 20 , 40 로 향상됨에 따라 앞으로 4년 동안 비슷한 가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권 메이저사이트 평균판매가격(ASP:Average Sales Price)은 올해 409.90달러에서 오는 2004년 320.95달러, 2006년에는 277.56달러로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 데 비해 핵심 메이저사이트 가격은 올해 1555.03달러에서 오는 2004년 1434.04달러로 하락했다가 2006년에는 다시 1477.35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 메이저사이트가 시스템 보드에 채택되는 비율을 보면 도시권 메이저사이트가 올해 1.8%에서 오는 2004년 3.7%로, 2006년에는 4.6%로 성장하는 반면 핵심 메이저사이트는 내년 0.1%에서 2004년 0.5%, 2005년 0.9%, 2006년에는 1.4%로 약간씩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채택비율이 이처럼 낮은 것은 메이저사이트의 수요부문이 20개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여러 부문의 시스템 개발자들에게 메이저사이트가 생소하고 복잡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메이저사이트 판매담당자들은 이들의 인식을 바꿔주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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