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일러스트 `복덩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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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웹에 못지 않은 e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으로 변모하고 있다.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90년대 말 등장한 후 개인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파일공유 툴로 이용됐으나 유무선 통합화에 따른 모바일 환경과의 융합과 이용자 세분화 과정 등을 거쳐 타깃마케팅에 최적화된 마케팅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추세다.

 ◇모바일 환경과의 융합=PC를 통해 주고받던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유무선 통합화가 진행되면서 모바일 환경과의 통합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 기존 웹투폰(web to phone) 방식의 단문메시지서비스(SMS)를 적극 수용한 데 이어 이제는 PC·휴대폰·PDA 사용자가 동시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쓸 수 있는 형태로까지 진화 중이다.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KTF와의 협력을 통해 MSN 메신저 5.0 접속 전용 핫키가 내장된 016·018 휴대폰을 선보이기로 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자사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 네이트온을 PDA 및 휴대폰 버전까지 제공 중이다. KT계열사인 KTH도 자사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 KT아이맨 3.3에서 SMS·MMS 등 다양한 유무선 통합 기능을 제공하고 무선랜서비스인 네스팟과 연계한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용자 세분화=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이용이 확산된 탓에 또래집단이나 동호회 등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는 집단으로 이용자층이 세분화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 트래픽 분석업체인 메트릭스가 지난 4월 한달 동안 7∼14세 어린이와 15∼19세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버디버디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이용자의 48.3%가 7∼14세로 20∼30대가 주축인 MSN 슬롯 머신 일러스트와는 이용자층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별 세분화뿐 아니라 영역별 세분화도 대세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한국IBM, 한국오라클 등은 특정 기업에서 기업내부 및 협력기업과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슬롯 머신 일러스트까지 개발하고 있다.

 ◇e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이처럼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모바일 환경과 융합되고 이용자층이 세분화되면서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넘어서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모바일 환경과의 융합은 현재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금융·증권 정보, 주소록 정보, 게임, 아바타 등의 콘텐츠를 모바일 결제를 통해 유료로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익창출의 가능성이 마련됐다.

 또한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는 MSN플러스를 통해 아바타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3분기 중에는 메신저 전용 게임을 내놓을 계획이다. 다른 경쟁 업체들도 아바타서비스, 주소록 관리, 실시간 금융정보 등을 통해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수익 모델화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서 웹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바로 이용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용자층 세분화는 타깃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효과의 극대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미 포털 및 커뮤니티 업계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통한 온라인광고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어 향후 모바일 및 위치기반서비스(LBS)와의 연계로 더욱 확장된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사용환경 연구기관인 FID CX랩의 이지현 소장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급속도로 마케팅 플랫폼으로 변모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를 활용하기 위하 다양한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마케팅 툴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과 이를 위한 사용자층 및 사용패턴에 대한 면밀한 조사작업이 절실하다”고 분석했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