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사설 카지노6 보급에 왜 팔 걷나

세계 `사설 카지노 생산` 주도권 쥔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국산 사설 카지노6 채용제품 시장규모와 기대효과

 ‘세계 최대 사설 카지노 소비국을 최대의 생산강국으로 도약시킨다.’

 정부가 마련한 ‘사설 카지노 신주소체계(IPv6) 도입을 통한 차세대사설 카지노 기반구축 계획’은 사설 카지노 강국의 그늘이었던 소비 중심적인 IT경제구조를 생산성 위주로 탈바꿈시킬 미래 사설 카지노산업의 밑그림이다.

 당장 이번 계획이 제시하고 있는 경제적 효과가 오는 2007년까지 국산 네트워크장비로 국내 시장 40%, 해외시장 5% 점유라고 수치로 못박은 것도 이런 배경이다. 차세대사설 카지노 기반구축이 나오게 된 배경과 앞으로 멀지 않은 장래 가져올 효과에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배경=IPv6가 등장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 IPv4에 근간한 현재 사설 카지노주소체계가 갖고 있는 제한적인 주소 수용한계 때문이다. 당장 국내 사설 카지노 이용자가 3000만명에 육박, 사설 카지노 주소고갈이라는 문제가 목전에 다가온 셈이다.

 정부가 역점을 두고 미래 성장엔진으로 육성 중인 ‘디지털홈’ 사업만 해도 제대로 정착되려면 냉장고·TV·에어컨 등 가전은 물론이고 심지어 출입문 개폐장치에도 각각 하나씩의 사설 카지노주소가 배정돼야 한다. 여기다 광대역통합네트워크(BCN) 등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사설 카지노 환경을 감안하면 오는 2006년께면 사설 카지노 주소가 포화상태에 이른다는 게 정통부의 예측이다.

 하지만 IPv6는 128비트의 주소체계로 사실상 무한대의 주소자원을 제공, 주소고갈의 문제를 일거에 해소할 수 있다. 특히 현재 사설 카지노의 취약점으로 알려진 보안성이나 데이터전송품질, 이동성 등 갖가지 제약점도 극복할 수 있다.

 이에따라 이미 일본·미국·중국 등 주요 선진국이 서둘러 국가차원의 전략과제로 사설 카지노6 사업에 착수한 데 이어, 우리나라도 지난 2001년부터 민관 공동의 대응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사업 개요=지금까지는 사설 카지노 장비하면 ‘시스코’를 연상시킬 만큼 우리나라는 자체 생산·개발 역량이 취약했다. 저조한 국산화율은 전통적인 IPv4 산업환경에서 한국이 가장 껄끄러운 대목이었던 셈이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무엇보다 국내 산업체질을 강화하는데 최대 역점을 둘 생각이다.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장비를 개발, 오는 2007년까지는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눈에 띄게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이를위해 당장 ISP 사업자용 가입자망 라우터와 홈 라우터, 단말기 정도는 핵심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 여기서 개발된 제품을 BCN·휴대사설 카지노·디지털홈 등 차세대 성장산업에 도입, 초기부터 산업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정부·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보급해 국내 제품의 시험장을 제공키로 하고 가칭 ‘코리아v6’ 등 연구시험망도 개발·시험할 예정이며 초고속국가망에 라우터 기반의 사설 카지노6와 ATM 기반의 MPLS를 채용, 오는 2005년경에는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위해 민관 공동의 ‘사설 카지노6 전략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기술개발에서 표준화·인증·국제협력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지원체계를 갖춰가기로 했다.

 ◇기대 효과=무엇보다 가장 큰 기대효과는 국내 사설 카지노산업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IPv6 관련 시장 확대에 따라 국산 통신장비·단말기 수요를 진작해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수 있고, BCN·디지털홈 등 차세대 성장산업 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진국들보다 앞서 사설 카지노6 관련 핵심 원천기술을 우선 개발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도 생산강국으로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야심이다.

정통부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생산유발효과만 7조60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약 4만 7000명 가량을 예상한다”면서 “사설 카지노이 가져올 수 있는 국가경제 효과의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서한기자 h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