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A>SI 경영과 전략
SI조직의 정보기술 활용도와 경영성과 측정, 중소기업 바카라 게임 활용실태와 전망, 기업 인수합병에 따른 조직간 바카라 게임 통합에 대한 변화 관리 전략 등에 대한 학계와 기업 전문가의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중국과 인도의 오프쇼어 개발센터(ODC:Offshore Development Center) 현황 및 비교분석’(SK C&C 이광일 과장) 발표에서는 서구와 일본의 많은 바카라 게임 기업들이 중국과 인도에 ODC를 두는 배경과 현황을 분석한다.
서구와 일본의 바카라 게임 기업들이 중국과 인도에 ODC를 두고 바카라 게임 제품과 바카라 게임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는 이유에 대해 이들 지역이 낮은 비용과 동시에 높은 품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분석 결과도 발표한다.
이 과장은 바카라 게임 강국인 한국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ODC 활용이 저조한 편이라고 지적하고 한국 바카라 게임 기업들이 응용 시스템 개발, 시스템관리, 솔루션 개발 등의 목적으로 ODC 활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가장 강력한 ODC 대안이 되고 있는 인도와 중국을 비교·분석한다.
<트랙B>바카라 게임 관리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평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와 웹 서비스 등에 대한 연구 및 사례가 발표된다. ‘서비스수준협약(SLA) 도입 효과의 제고 방안’(LG CNS 박병건 과장)은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이 일반화됨에 따라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서비스의 평가 및 관리적 측면에서 SLA가 대두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박 과장은 국내에서도 SLA 적용이 점차 확산 추세에 돌입했지만 SLA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를 제기한다. 이와 별도로 L 그룹에서 SLA를 적용한 6개의 사례 기업을 선정,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각 변수들의 효과성 정도와 적용 환경에 따른 효과 및 차이 등을 분석한 결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위험 요인에 대한 이석준 건국대 교수와 석현석 중앙대 교수의 공동 연구 결과도 발표된다. 유천수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원은 정보전략기획 적용 사례분석을 통한 국방부분의 전사적 아키텍처 구축 전략에 대한 사례를 발표바카라 게임.
<트랙C>SI솔루션 I
이재만 국민대 교수는 ‘기업의 성공적인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을 위한 관건은 의사결정 초기단계에서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의 전략적 측면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결정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내용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교수는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전략이 설정되면 이것이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적 방향과 적합한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효과적인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전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차원들을 고려해야 하며, 어떤 종류의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전략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기업의 전략과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 전략간의 적합성을 한국 기업의 자료를 바탕으로 소개한다.
또 개별 기업이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을 도입할 때 가장 효율적이고 기업 현실에 적합한 바카라 게임 아웃소싱을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한 기준과 방향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객 세분화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및 구축 사례 발표와 시스템개발 및 운영과정에서의 고객정보보호를 위한 체계 구축 사례 등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트랙D>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를 주제로 정보공유와 획득 및 발주관리, 소프트웨어 공학 등에 대한 사례발표와 연구 논문이 발표된다.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견적 방법 개선 사례연구(삼성SDS 황인수 부장)는 프로젝트의 근간이 되고 시발점이 되는 개발원가 추정 중에서도 유동적이고 예측하기 힘든 직접인건비에 대한 견적 방법을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춰 있다.
황 부장은 소프트웨어사업대가기준의 개발 규모 산정 표준으로 적용되고 있는 기능점수분석 데이터를 근간으로 6시그마의 DMAIC 방법론을 통해 어떻게 견적 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을 지의 방법에 대한 검토 결과도 제시된다. 또 수주 의사 결정시 정확한 원가 추정을 통해 부실 수주를 예방하고 적정원가를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계획 수립으로 위험관리 및 품질 비용을 예방하는 해결방안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소프트웨어 사업의 사전평가를 위한 SI 사업의 개념과 SI 프로젝트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소에 대한 연구결과 등이 발표된다.
<트랙 E>SI솔루션 II
한영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은 정보시스템 통합관점에서 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례를 소개바카라 게임. 물류의 기계화 및 정보화를 통한 우편 물류 소통 체계 변화 현황도 분석바카라 게임. 접수에서 배달까지 우편 물류 정보 인프라 구축,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종적정보 제공, 접수 기능 강화 및 대고객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구축된 통합정보시스템은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프로세스 등을 통합해 사례 연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시스템통합에 관한 내용을 분석이 가능한 이론적 모형으로 도출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바카라 게임.
이와 함께 웹 서비스 기술 동향과 산업별 응용사례 등이 집중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국내 건설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 건설 기업 정보화 추진 방안 외에 국가지리바카라 게임(NGIS)의 수요 예측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결과도 소개된다.
<트랙 F>요소기술
이 트랙에서는 무선통신, 소프트웨어 개발론, 스토리지 SI 솔루션 등 유관 분야의 기술이 SI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바카라 게임.
한용수 OSP연구소 연구원 및 백선욱 상명대 교수는 ‘소프트웨어개발 일정관리와 품질관리 통합 방안’을 제시바카라 게임. 소프트웨어 규모가 대형화됨에 따라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도 대형화되고 또 원하는 수준의 소프트웨어 품질을 얻기 위해 필요한 테스트 비용도 점점 증가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품질 관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품질보다 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프로젝트 진척 상황을 관리바카라 게임. 이에 따라 품질 향상을 위한 시간이 전체 일정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된다.
한용수 연구원과 백선욱 교수는 일정한 소프트웨어 품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에 반영하고, 소프트웨어 품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소프트웨어 개발일정 관리에 반영한 새로운 일정관리 모델을 제안바카라 게임. 제안된 모델은 CMU의 PSP/TSP(Personal Software Process/Team Software Process)에서 품질 관리 요소를 일정 관리에 반영하는 접근 방법을 소개바카라 게임.
또 소프트웨어 품질 달성에 필요한 작업량을 일정 관리 측정 체계와 동일한 측정체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지수(QV Qual바카라 게임y Value)를 새로 제안한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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