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10명 중 9명 이상이 온라인 바카라 게임을 이용해 봤으며 주로 의류나 화장품, 장신구, 서적과 음반 등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한달에 3번 정도 온라인 바카라 게임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자신문사와 온라인 리서치 전문업체인 엠브레인(대표 최인수 http://www.embrain.com)이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10대 이상 남·여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바카라 게임 이용현황 조사’에 따르면 네티즌 응답자의 97.8%가 온라인 바카라 게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대별로는 20대의 이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카라 게임자들(1957명)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의류·화장품·장신구가 45.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서적·음반은 21.4%였다. 이외의 상품으로는 컴퓨터·부품 및 가전제품(15.7%), 가구·생활용품(8.7%), 운동·취미(5.0%), 기타(3.3%) 순이었다.
온라인 바카라 게임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선 이용자의 44.5%가 저렴한 가격을 꼽아 네티즌의 대부분은 온라인 바카라 게임몰의 가격경쟁력을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경비 절약이라는 대답은 33.5%, ‘비교구매가능’이라는 응답은 17.4%였으며 다양한 정보에 대한 장점과 기타 의견은 각각 4.2%와 0.4%였다.
월평균 온라인 바카라 게임 이용빈도에 대한 항목에선 2∼3번이라는 응답이 46.9%로 가장 높았다. 또 한번 정도라는 응답을 포함할 경우 약 86%의 네티즌이 월평균 3번 정도 온라인 바카라 게임몰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10번 정도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12.0%, 10∼20번 정도라는 응답은 1.3%였다.
온라인 바카라 게임으로 인한 피해 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는 바카라 게임경험자의 26.0%가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피해 경험자(508명)의 과반수는 제품의 품질이 기대에 못미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 바카라 게임의 단점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네티즌의 77.2%가 실제 제품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을 꼽았다. 온라인 바카라 게임 보급 초기 자주 거론되던 공급업체의 신뢰성 부족은 14.1%로 크게 낮아졌고 충동구매 가능성은 5.9%, 제품의 다양성 부족은 2.2%로 소수에 불과했다.
이규태기자@전자신문, ktlee@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e리서치]온라인 바카라 게임 이용현황(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