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베스트 +244]제2부:사례연구⑬2차온라인 슬롯

가정용 220V 콘센트로 충전되는 스쿠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에탄올과 메탄올을 사용한 연료온라인 슬롯. 조만간 우리의 생활을 획기적으로 뒤바꿔 놓을 차세대 온라인 슬롯들이다. 뿐만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휴대폰과 노트북컴퓨터, PDA 등에 장착되는 배터리도 예전과 다른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사용시간이 길어졌으며 사용 후 충전이 가능해 배터리의 화학적 수명이 다하지 않는 한 계속해 재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들 배터리 역시 차세대 배터리로 특히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2차온라인 슬롯군에 속한다.

전세계는 지금 급부상하는 2차온라인 슬롯 시장을 둘러싼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IT제품과 밀접한 2차온라인 슬롯 시장은 현재 일본 산요와 소니가 시장점유율 1, 2위를 고수한 가운데 LG화학이 3위권에 진입하며 세계 2차온라인 슬롯 시장 주도권을 다투고 있다.

노기호 LG화학 사장은 “공급 과잉과 소재 가격 인상이라는 장벽이 존재하지만 결국 2차온라인 슬롯가 LG화학의 승부 사업”이라며 “외형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추진, 연내 세계 2차온라인 슬롯 업계 3위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노 사장의 이 같은 포부는 LG화학인 아직 3위권에 머물고 있지만 과감한 투자로 일본 업체가 독주하는 시장에서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다.

LG화학은 고용량 제품을 경쟁사보다 먼저 출시하고 휴대폰 세계 1위 업체인 노키아를 신규 고객으로 잡는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이미 완료했다.

◇강력한 의지와 과감한 투자= 2차온라인 슬롯는 기필코 세계 1등 제품을 만들고야 말겠다는 경영층의 강력한 의지와 과감한 투자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사업이다.

LG화학 정보전자소재사업본부는 지난해 정보전자소재 종합 공장인 오창테크노파크 준공과 더불어 주요 생산품인 2차온라인 슬롯와 편광판의 공급능력 증대로 2004년 전년 대비 72% 증가한 1조2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올해는 전년 대비 42% 증가한 1조7000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3000억 원의 신규·증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LG화학은 최근 그룹 차원에서 열린 ‘연구개발성과보고회’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온라인 슬롯 팩을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화학분야 오랜 소재기술과 노하우= 온라인 슬롯는 전자회사보다 화학회사에서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게 LG화학의 설명이다. 온라인 슬롯는 LCD나 반도체보다도 재료의 특성에 의해 그 성능이 많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LG화학은 오랫동안 관련 분야에서 쌓아온 소재 및 합성 기술과 노하우를 대거 확보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고용량의 온라인 슬롯를 만드는데 기술적인 밑바탕이다. 실제로 MP3플레이어나 전동공구와 같은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고 주요 원재료인 코발트와 전해액 등도 국산화를 추진하며 원가 절감을 꾀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같은 화학기술에 힘 입은 때문이다.

◇기존 기술 의존보다 독창적 기술개발 몰두= 세계 각국은 저 마다의 방식으로 2차온라인 슬롯를 만들고 있다. 차별화가 곧 승부수로 이어진다는 2차온라인 슬롯 시장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LG화학은 스탁&폴드(Stack&Fold)라는 LG만의 독창적 구조를 갖는 리튬이온폴리머온라인 슬롯를 독창적 기술로 만들어 냈다.

편광판 사업도 현재 연 1700만㎡의 생산 규모를 확보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세계 시장의 35%를 점유, 세계 1위 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 기간 단축 위한 럭비식 연구개발=공을 따라 몰려나가는 럭비 선수들처럼 제품 기술과 공정 기술 등 양산에 필요한 모든 기술 개발을 동시에 진행했다.

김명환 LG화학 배터리연구소장 “연구개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연구개발의 단계별 완료시점이전에 이미 다음 단계의 연구개발을 시작해 97년 연구개발 시작 후 3년 만에 제품라인을 설치하고 2차온라인 슬롯 제품양산에 들어갔는데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최단 기간”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전략은 선도업체들을 단숨에 따라잡기 위해 LG화학이 자체 고안한 획기적인 개발방법으로 주목받았다.

윤대원기자@전자신문, yun1972@

◆IT시장의 황금알 2차 온라인 슬롯

 휴대전화와 노트북PC, PDA 등 휴대용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무선전동공구,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2차 온라인 슬롯의 사용범위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차 온라인 슬롯를 반도체, 액정표시장치(LCD)와 함께 3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지목하며 이를 둘러싼 국내외 업체 간 경쟁도 뜨겁다.

2차 온라인 슬롯는 알칼리온라인 슬롯, 아연온라인 슬롯, 수은온라인 슬롯 등 재사용이 불가능한 1차 온라인 슬롯와 달리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는 온라인 슬롯를 말한다. 종류도 납축온라인 슬롯와 니켈-카드뮴온라인 슬롯, 니켈-수소온라인 슬롯, 리튬이온온라인 슬롯 등 다양하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2차 온라인 슬롯 시장은 5조20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휴대폰, 노트북, MP3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수요는 날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5조2000억 원 규모의 2차 온라인 슬롯 시장은 2008년 6조 원 이상으로 성장하는 데 이어 2010년에는 전체 시장이 무려 10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실제로 2차온라인 슬롯의 주수요처인 휴대폰과 노트북PC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전망치는 각각 12.8%, 19.1%에 이른다.

일본 업계는 1990년대 초반부터 2차 온라인 슬롯를 생산하면서 세계 시장을 선점했다. 한국이 양산 체제를 갖추고 시장에 뛰어든 건 이보다 7, 8년 늦은 2000년경이다. 세계 2차 온라인 슬롯 시장은 현재 일본 산요와 소니가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LG화학과 삼성SDI, 일본 마쓰시타(MBI), 중국 BYD가 치열한 3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세계 시장 1위와 2위는 일본의 산요와 소니. 각각 월 5000만 셀과 3000만 셀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며 독보적인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이 같은 판도를 뒤업고자 한국을 대표하는 LG화학과 삼성SDI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았다. 대대적인 R&D 투자를 통해 일본 업체들을 추격한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조만간 마쓰시타를 따라잡는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지난해 말까지 월 2200만 개 규모의 생산설비를 만든 데 이어 중국 난징에 위치한 월 400만 개 규모의 후공정 생산라인을 조기 가동했다. 이를 통해 월 2600만 개 규모의 생산설비를 마련, 올해 전체적으로 2억 개 이상을 생산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LG화학은 2차온라인 슬롯와 편광판 등 미래 사업이 속한 정보전자소재 사업에는 올해 3000억 원을 새로 투자해 전년 대비 42% 증가한 1조7000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SDI 역시 올해 2억2000만 개의 2차 온라인 슬롯를 생산, 세계 3위를 차지한다는 목표다. 삼성SDI는 작년 세계 시장의 10% 수준인 1억2900만 개의 2차 온라인 슬롯를 만들었다. 삼성SDI는 올해 세계 2차 온라인 슬롯 시장은 15억8000만 개 정도로 이 가운데 15% 정도를 차지할 계획이다.

◆기고: 외로운 전사들

-박철완 전자부품연구원 차세대온라인 슬롯연구센터 센터장 cwpark@keti.re.kr

국내업체들이 세계 2차온라인 슬롯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불과 5년 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표 업체인 LG화학과 삼성SDI는 2차온라인 슬롯 중 차세대 온라인 슬롯의 선두에 있는 리튬계 2차온라인 슬롯(리튬이온 및 리튬이온폴리머 타입)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이 20%를 넘나드는 선전을 펼치고 있다. 각 사의 연구소와 사업부의 직원들은 밤을 새우며 제품 개발과 생산에 전념하고 있다.

10년의 절반인 5년이 지난 현재 국내 2차온라인 슬롯 산업의 발전 수준은 태동기를 벗어나 성장기로 들어갈 시점이다. 다시 말해 성장에 가속도를 붙여야 할 상황이다.

지금의 한국 차세대 2차온라인 슬롯 산업은 LG화학과 삼성SDI가 외로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시장조사기관에서 발간하는 보고서들을 보면 일본과 중국의 부품소재 업체는 양과 질의 면에서 상당 수준으로 올라가 있다. 그러나 한국의 업체 중에서는 한국유미코아, 제일모직만이 통계에 잡힐만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율에 비하면, 상당히 초라한 수준임을 부인할 수 없다.

또 다른 문제는 삼성SDI와 LG화학이 가진 기술, 산업적 저변을 보았을 때 2차온라인 슬롯 분야에서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이 기대되지만 산업 전선에 앞장선 두 회사를 지원할 산업 저변이 너무 약하다는 것이다. 두 회사가 A부터 Z까지 다 챙길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 결국 한국 차세대 2차온라인 슬롯 산업이 가진 문제점이다.

따라서 보다 급가속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지원군이 절실하다.

이런 관점에서 보다 튼실한 부품소재 업체의 출현과 셀제조, 그리고 부품소재 업체를 후방에서 적극 지원할 수 있는 튼튼한 학연 체계가 필요하다.

학연 체계에서는 각 기업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장비 및 교육 기반을 구축해 셀제조 및 부품소재 업체에 필요한 핵심 인력을 공급하는 한편 공통 기반 연구에도 일조해야 한다. 이때 산업과 밀접한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 차세대온라인 슬롯성장동력사업단에서 차세대 온라인 슬롯 기술개발과 더불어 연구 및 인력양성 기반에 대해 투자를 하고 있다. 이 같은 투자 결과는 짧은 시간 내에 나오지는 않겠지만 5∼10년 내에 한국의 차세대 온라인 슬롯 산업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 같은 공통 기반 연구에 산업체의 직접투자는 소극적이다. 국내 2차온라인 슬롯 업체들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관련 업계와 학계의 보다 직접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불과 5년 만에 세계 선두권에 진입한 국내 2차온라인 슬롯 산업에 다시 한번 가속도를 붙일 시기다.

◆평균별점

마케팅 ☆☆☆☆

기술 ☆☆☆☆☆

생산시스템 ☆☆☆☆☆

디자인 ☆☆☆☆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