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다. 하물며 하루게 다르게 변화하는 IT분야에서 10년은 강산이 몇번이나 변하고도 남을 긴 시간이다. 올해 10년째를 맞는 e비즈니스 분야도 새로운 변신을 요구받고 있다. 지난 10년동안 중소기업 정보화, 전자상거래, 표준화 등 외형적이고 개별적인 사안에 치중했다면 앞으로는 생산성 향상, 프로세스 바카라 꽁 머니, 글로벌화, 협업 등 보다 종합적이고 심화된 방향설정이 필요한 때다. 26일부터 시작되는 e비즈니스 주간 2006을 맞아 e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키워드를 3회에 걸쳐 소개한다.<편집자주>
지난 5월 한국을 방문한 스티브 발머 마이크로소프트(MS) 사장은 방한 기간 내내 우리나라의 ‘바카라 꽁 머니’에 대해 칭찬을 멈추지 않았다. “한국은 디지털 바카라 꽁 머니 주도국가”라는 찬사에서부터 유비쿼터스 아파트에 대해서는 아예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바카라 꽁 머니 사례라고 추켜올렸다.
스티브 발머의 말대로 대한민국은 지금 바카라 꽁 머니 중이다. 정부조직부터 각종 사업에 이르기까지 그 동안의 온갖 관행들이 바카라 꽁 머니이라는 이름으로 개선되고 있다. 바카라 꽁 머니은 사람이 바뀌고, 관행이 바뀌고, 프로세스가 바뀌고, 바카라 꽁 머니적인 문화가 형성돼야 가능한 일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80%의 도구는 바로 디지털이다. 디지털 바카라 꽁 머니은 모든 업무, 모든 조직, 모든 프로젝트를 IT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탈바꿈하도록 만들어준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바카라 꽁 머니과제만 봐도 알 수 있다. △인적DB와 인적자료검색시스템을 통한 인사바카라 꽁 머니 △복식부기시스템과 디지털예산회계제도를 통한 재정 바카라 꽁 머니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통한 업무방식 바카라 꽁 머니 등 어느 것 하나도 디지털을 활용하지 않은 것이 없다. 정교하게 디지털화 할수록 바카라 꽁 머니의 도입성과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처럼 디지털바카라 꽁 머니은 e비즈니스는 물론 국가 미래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키워드다. 산업자원부 디지털전략팀 정동희팀장은 “지난해 OECD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본, 노동 등 요소 투입보다는 R&D와 바카라 꽁 머니 등 총요소의 생산성 증대가 경제 성장의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며 “디지털 바카라 꽁 머니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부각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선진국의 바카라 꽁 머니노력은 국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핀란드는 지난 여름 바카라 꽁 머니 어젠다로 촘촘히 구성된 ‘국가바카라 꽁 머니전략’을 채택하고 △바카라 꽁 머니 시스템 및 바카라 꽁 머니역량 강화 △연구의 질적 향상 및 집중화 등 다양한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미국도 최근 국립과학재단(NSF)을 통해 2010년까지 매년 10억달러 규모의 예산으로 사이버 인프라를 구축해 미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는 비전을 내놓는 등 디지털 전략은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디지털 바카라 꽁 머니은 앞서가는 디지털 인프라에 내용이 따라가지 못하는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특히 기업 부문에서는 일부 대기업만 혼자 앞서 나가고 있을 뿐 이 경험이 중소기업에 전수되거나 전체 산업영역으로 확대되지 못하는 등 상당히 취약한 실정이다. 산자부가 올해부터 IT바카라 꽁 머니네트워크 등의 유관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디지털 바카라 꽁 머니은 아직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국내 모 기관에서 매출 1000억원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IT자원이 충분히 지원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불과 2%의 기업만이 ‘그렇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노규성 바카라 꽁 머니정책학회장(선문대 교수)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이슈를 IT시스템이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기업들은 이제 바카라 꽁 머니 기술을 단순히 업무보조 도구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전략을 이끌어가는 지표로 삼아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인혜기자@전자신문, ih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