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카지노 꽁 머니 대한민국`](3)세계 공략 10년…`우공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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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7년 8월. 넥슨은 한국 카지노 꽁 머니업체 최초로 전세계 IT의 심장부인 미국 실리콘밸리에 현지법인을 설립한다. 세계최초의 그래픽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인 ‘바람의 나라’의 PC통신 버전을 한국에서 상용화 한 지 1년 4개월만의 일이다. 그리고 그로부터 11개월 뒤 넥슨은 영문판 ‘바람의 나라(현지서비스 명:넥서스)’를 미국에 상용 서비스하기 시작한다. 당시로선 무인도에 집을 짓는 것 만큼이나 무모한 듯한 행보였다. 그리고 꼭 10년. 이제 한국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산업은 해외에서 더 활짝 꽃피기 시작했다. ‘어리석은 자(愚公)’가 ‘산을 옮긴 것(移山)’이다.

 10년 전 미국·일본처럼 30∼40년씩 축적된 콘텐츠와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었던 것도 아니고, 체계적인 소매 유통망도 없던 상황에서 한국 카지노 꽁 머니업체들이 택한 ‘활로’가 바로 초고속인프라 기반의 온라인이다.

 우리로선 ‘어쩔 수 없이 택한 길’이지만, 세계는 한국의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상용화와 이후 이어진 폭발적인 성장세에 주목했다. 이제는 전세계 카지노 꽁 머니시장 의 메이저 국가들조차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 됐지만, 당시 한국의 행보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 분명했다.

 21세기 뉴밀레니엄이 동텄던 지난 2000년 5월 엔씨소프트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현지법인인 엔씨인터랙티브를 설립해 북미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시장 전면 공략에 돌입한다. 지난 98년 상용서비스한 ‘리니지’가 전세계 최초로 동시접속자수 10만명을 돌파하며 선풍을 일으킨 데 이은 또 하나의 야심찬 도전이었다.

 그리고 8년이 흐른 현재 엔씨소프트는 한국을 중심으로 북미, 아시아(동남아 포함 4개 법인), 유럽에 거점 네트워크를 갖춘 명실상부한 글로벌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업체로 자라나 있다.

 ◇ ‘해가 지지 않는 제국’ 건설=길이 트이기 시작하자, 중국·일본 등 인접 국가로 파상적 진출이 가능해졌다. 지난 2000년 나란히 설립된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와 웹젠은 2001년부터 자체 개발한 한국형 온라인롤플레잉카지노 꽁 머니(MMORPG)으로 중국시장을 파고들었다.

 중국내 동시접속자 70만명 돌파라는 당시로서는 전무후무한 엄청난 신기록이 만들어지고, 일본에선 비디오카지노 꽁 머니 일색이던 시장에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의 싹을 틔우는 전기를 만들었다.

 2001년 일본에 한국형 카지노 꽁 머니포털 비즈니스를 처음으로 선보인 NHN 한카지노 꽁 머니은 이후 야후 등 막강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지금도 일본 1위의 카지노 꽁 머니포털 입지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 이미 수조원대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만큼 ‘성공한 카지노 꽁 머니포털’로 확고히 뿌리내렸다.

 이후 대형 선도업체에서부터 신생 소규모 개발사를 가릴 것 없이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나섰고, 현재 한국산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은 해외에 수출된 것만 누적으로 300여종, 해외 서비스 진출국은 모두 100개국 이상으로 전세계를 커버하고 있다.

 이미 지구상에 퍼져있는 한국산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의 누적 회원수가 10억명을 넘어서면서 전세계에 24시간 서비스되면서 그야말로 ‘해지지 않는 제국’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 3대 강국’ 해외서 다진다=한국 카지노 꽁 머니업체들에게 해외 시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생존의 과제일 뿐 아니라 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협소한 국내시장의 족쇄를 떨치면서 독자적으로 전진할 수 있는 ‘돌파구’다.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산업 태동 후 10여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카지노 꽁 머니은 과몰입 및 사회 범죄의 온상, 개인정보 유출과 해킹의 목표물 등으로 취급받으면서 그동안 만들어 낸 성과 및 향후 역할과 무관하게 ‘천대’ 받고 있다.

 국산 첫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탄생 뒤 10년이 지난 지금, 전체 산업 규모가 1000배나 커지는 성장세를 구가하며 신산업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카지노 꽁 머니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용자 평가는 여전히 제자리다. 매년 평균 1000%씩 성장하는 카지노 꽁 머니 산업을 보는 시각과 인식은 세월 만큼 후퇴해버린 셈이다.

 카지노 꽁 머니산업계가 이처럼 카지노 꽁 머니에 쏟아지고 있는 비난과 왜곡된 인식 등의 멍에에서 스스로 탈출할 수 있는 길은 10년전 택했듯 해외시장에 나아가 국내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는 것 뿐이다.

 다행히 10년 전의 그 목표와 희망이 헛되게 끝나지는 않았다. 전세계 IT산업 역사에도 남을 성공담이 만들어졌고, 글로벌 기업으로서 손색이 없는 업체도 여럿 등장했다.

 무엇보다 그냥 쫓아가기도 바쁠 것이라 생각했던 글로벌 카지노 꽁 머니산업의 경쟁 무대에서 당당히 우리 기술을 전파했으며, 이제는 우리 스스로가 목표를 ‘세계 3대’ 수준에 당당히 올려 놓을 만큼 산업의 모양새와 내용 모두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0년 뒤 ‘제2의 EA’ ‘한국의 블리자드’ 향해=일렉트로닉아츠(EA)의 전세계 매출은 이미 지난 2005년말 기준으로 한국의 전체 카지노 꽁 머니산업 규모를 넘어섰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도 전세계에 상용서비스 중인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하나로만 1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낸다.

 현실적으로 이들의 벽이 닿기 힘들 만큼 높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결코 넘을 수 없는 벽도 아니다.

 우선은 한 업체라도 글로벌 ‘톱3’ 반열에 올려놓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감과 향후 성장에 대한 내재된 에너지를 스스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10년 동안 그러했듯 차근차근 밀어붙이면 한국 메이저업체가 곧 세계 메이저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EA와 블리자드 등 해외 거물기업들이 취약한 부문에 대해서는 한국이 해외 경쟁지에서 계속 우위를 확보하거나 기술격차를 벌여 놓는 것이 요구된다. 특히 동남아시장을 비롯해 러시아, 인도, 남미 등 신흥 전략지에 대해서는 우리가 10년전 처럼 경쟁국들에 비해 선점 효과를 빨리, 굳건히 뿌리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년 뒤 EA를 뛰어 넘는 한국 기업이, 블리자드를 능가하는 개발력의 한국 업체가 분명히 나올 수 있다.

 이진호기자@전자신문, jholee@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신흥국가 진출 전략

 북미·유럽·일본·중국 이외의 신흥 카지노 꽁 머니시장이 한국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의 글로벌전략에 있어 아주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중동·동구권·동남아시장의 요충지인 이스라엘, 루마니아,베트남시장의 특성과 한국업체의 전략을 점검해 본다.

 ◇이스라엘=브로드밴드 가구보급율이 60%를 넘어서면서 PC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성장의 기반은 마련돼 있다. 다만 정액제 과금모델보다는 인카지노 꽁 머니(In-game)광고를 이용한 ‘무료카지노 꽁 머니’ 모델이 각광받고 있다. 다수의 포털이 인카지노 꽁 머니광고 경쟁에 뛰어들면서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광고주 유치가 용이한 장르로는 레이싱, 슈팅, SF액션 등이 꼽히고 있다. 세계 최대 다운로드카지노 꽁 머니업체로 성장한 오베론이 이런 이스라엘 시장 특성을 활용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 크다. 현지 카지노 꽁 머니기획자와 PM 양성 교육기관이 주목하는 장르는 시리어스카지노 꽁 머니, 에듀카지노 꽁 머니, 캐주얼카지노 꽁 머니 순이다.

◇루마니아=인터넷이용자수는 2002년 220만명에서 2005년 510만명을 넘어, 2007년에는 7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카지노 꽁 머니시장의 70% 가량을 PC카지노 꽁 머니이 차지하면서 불법복제 문제가 아직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세계적인 콘솔카지노 꽁 머니업체들이 본격적인 시장 공략을 미루고 있는 것도 이같은 시장의 혼탁성 때문이다. 지난해 카지노 꽁 머니시장 규모는 600만 유로 가량으로 브로드밴드 보급은 빨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더딘 인프라 개선에 따라 온라인 캐주얼카지노 꽁 머니의 성공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인구 2000만명으로, 동구권시장 접근의 관문으로 주목받고 있다.

 ◇베트남=인구 8500만명(2005년말 추산)에 강력한 한류 열풍을 가진 신천지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2006년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매출이 1000만∼1500만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300∼400%라는 가히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이용자 증가에 따라 초고속인프라가 급속히 확대되고, 그 확대된 인프라가 다시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 이용자를 증가시키는 순화구조가 나타나고 있다. 현재 수입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의 60%를 한국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 온라인카지노 꽁 머니에 대한 충성도도 높다. 한국이 강한 온라인롤플레잉카지노 꽁 머니(MMORPG) 장르가 71%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