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슬롯 머신 게임, 아직은 ‘빛좋은 개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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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이동통신 업계 최고 화두는 단연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이다. 구글 주도의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 표준화 단체 ‘오픈 핸드세트 얼라이언스(OHA)’에 삼성전자·모토로라 등 전 세계 30여개 업체가 대거 참여했는가 하면, 노키아는 디지털 지도 서비스 업체 나브텍을 81억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액수에 인수해 화제를 뿌렸다. 이같은 움직임은 모두 차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수익원이 될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 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그러나, 26일 뉴욕타임스는 시장조사 업체들의 분석을 인용, 갖가지 장밋빛 전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에서 올리는 매출이 극히 미미하다고 꼬집었다.

미 시장조사 업체 리싱크 리서치는 올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3G 이동통신 서비스 중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문자메시지 매출 제외)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 대비 1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했다.

사업자들이 3G 네트워크에 매년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입하는 것과 달리 투자 회수율은 매우 저조하다는 분석이다.

이와 유사하게, 양키그룹도 북미 이동통신 가입자 중 한달에 1회 이상 휴대폰으로 슬롯 머신 게임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전체의 13%라는 조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반면, 유선 슬롯 머신 게임의 경우 가입자의 70%는 매일 슬롯 머신 게임을 사용한다고 응답해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 서비스가 부진한 원인으로 △휴대폰으로 슬롯 머신 게임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어렵고 △화면이 작아 웹사이트를 열어 보는 것이 불편하며 △정액제보다 종량제가 보편적이어서 요금이 비싸다는 점 등을 꼽았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의 나단 이글 박사는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 업체들은 데스크톱 환경의 콘텐츠를 그대로 휴대폰에 옮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음성인식 검색 서비스와 같은 전혀 다른 기술 방식으로 접근해야 모바일 슬롯 머신 게임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윤아기자@전자신문, f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