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꽁 머니은 칠판·비디오·컴퓨터처럼 학습을 위한 교수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 몰입도 측면에서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도구입니다.”
서울서정초등학교 변재만 교사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슬롯 꽁 머니은 훌륭한 학습도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유발 효과가 다른 어떤 학습도구보다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변 교사는 지난 2006년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슬롯 꽁 머니 ‘군주’를 이용해 사이버 정치수업을 진행했다. 처음 시도하는 수업이라 어려움도 많았지만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힘이 됐다.
그는 “일반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칭찬과 보상 등이 필요한데, 슬롯 꽁 머니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열심히 하지 않는 학생은 슬롯 꽁 머니에 참여하지 못하게 한다’는 한마디면 모두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당시 수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적절히 활용해 진행했다. 온라인 공간에서 진행되는 수업이지만, 컴퓨터실이라는 정해진 오프라인 공간 안에서만 슬롯 꽁 머니에 접속할 수 있게 했다.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온라인에 미치지 않게 온라인상의 플레이어가 실제로 누구인지는 비밀로 했다.
변 교사는 “오프라인에서 퀘스트를 주고, 학생들은 ID만 알 뿐 서로가 누구인지 모르게 수업을 진행슬롯 꽁 머니”며 “소집단 활동, 팀활동 등을 통해 퀘스트 수행능력과 리더십을 검증하고, 마지막에 군주를 뽑았다”고 설명슬롯 꽁 머니.
결과는 의외였다. 반장 등 학급임원이 아니라 뜻밖의 학생이 군주로 뽑혔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변 교사는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배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슬롯 꽁 머니.
그는 “군주로 뽑힌 학생은 다른 아이들을 잘 통솔했고, 역할 분배도 잘했다”며 “오프라인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슬롯 꽁 머니을 통해 적극성과 리더십 등 학생의 잠재력을 발견한 경우”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무리 슬롯 꽁 머니이 좋은 학습도구라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슬롯 꽁 머니을 학습도구로 쓰기 위한 조건으로 세 가지를 꼽았다.
변 교사는 “먼저 학교장과 담당교사가 학습도구로서 슬롯 꽁 머니이 교육적으로 적합하다는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PC사양과 인터넷 회선 등을 갖추기 위한 예산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슬롯 꽁 머니을 활용한 수업이 아직 초기다 보니 슬롯 꽁 머니과 교육이 연관된 부문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자가 참여해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