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꽁 머니 毒을 藥으로 바꾸자] (2부)③의료·건강에 도움이 되는 바카라 꽁 머니

사회의 대표적인 암적 존재 ‘마약’.마약중독자가 사용하면 최악의 약물이 되지만, 의사가 사용하면 ‘모르핀’ 등 고통받는 환자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약이 된다. 같은 것이라도 누가 사용하는지에 따라 용도와 효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바카라 꽁 머니도 약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병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되는 기능성 바카라 꽁 머니이 그것이다. 그뿐만 아니다. 바카라 꽁 머니을 하면서 운동을 즐기는 ‘엑서게이밍’도 최근 급속하게 부각되고 있다.

◇땀 흘리는 바카라 꽁 머니=엑서게이밍(exergaming)은 운동(exercise)과 바카라 꽁 머니(gaming)의 합성어로 바카라 꽁 머니을 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엑서게이밍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오락실에는 고나미가 개발한 ‘댄스댄스레볼루션(DDR)’이라는 리듬액션바카라 꽁 머니이 혜성처럼 등장했다. 음악에 맞춰 상·하·좌·우 화살표가 올라가면 플레이어가 순서에 맞게 발판을 밟는 바카라 꽁 머니이다. 이후 국내 개발사인 안다미로가 ‘펌프 잇 업(PumpItUp)’을 출시하면서 오락실은 춤추는 학생과 젊은이로 넘쳐났다. 바카라 꽁 머니은 앉아서 한다는 상식을 완벽하게 뒤집은 이 바카라 꽁 머니들의 인기는 그야말로 선풍적이었다.

엑서게이밍의 원조 격인DDR는 현재 미국 학생들의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공립학교에 보급되고 있다. 바카라 꽁 머니을 하면서 즐겁게 운동시킨다는 전략이다. 지난 2006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는 55만달러를 투입해 765개 학교에DDR를 설치해 큰 성공을 거뒀다. 학생들은 체육시간 외에도 바카라 꽁 머니을 하기 위해 줄을 설 정도였다. 웨스트버지니아주의 성공으로 다른 주들도 바카라 꽁 머니 도입에 잇따라 나섰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위’와 ‘위핏’도 대표적인 엑서게이밍 상품이다. 특히 위핏은TV를 보면서 밸런스바카라 꽁 머니·유산소운동·근력운동·요가 등을 할 수 있어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이처럼 엑서게이밍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 산업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카라 꽁 머니 처방으로 치료한다=운동 효과를 넘어 실제로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바카라 꽁 머니도 개발되고 있다.

비영리연구소인 호프랩이 개발한 소아암 환자 치료용 바카라 꽁 머니 ‘리미션(Re-Mission)’은 대표적인 기능성 바카라 꽁 머니으로 꼽히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테트리스도 정신적 외상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바카라 꽁 머니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사례도 있다. 지난달 계명대 동산병원은 바카라 꽁 머니과 명상으로 쉽게 즐기면서 뇌를 훈련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뉴로피드백’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뉴로피드백은 바카라 꽁 머니 방식으로 뇌를 훈련함으로써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뇌 기능을 정상화하는 치료법이다.

정철호 동산병원 정신과 교수는 “뇌에 비정상적인 뇌파가 생성되면 집중력 저하, 수면 및 학습장애, 만성피로, 심한 감정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며 “육체의 건강을 위해 신체운동을 하듯이 뇌 운동을 해주면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또 “뉴로피드백을 통해 비정상적인 뇌파 활성을 억제하고 필요한 뇌파 활성을 정상화시키면 집중력 강화, 학습능력 및 업무수행능력 증진, 각종 중독증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의료·치료 기능성 바카라 꽁 머니 신시장=닌텐도 위와 위핏의 성공은 바카라 꽁 머니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도 얼마든지 재미있게 만들 수 있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닌텐도의 성공으로 일본에서는 요리·뷰티케어·정원가꾸기 등 다양한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이 개발되고 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BrainComputerInterface) 등 새로운 인터페이스 기술의 등장도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 개발에 소극적이던 우리나라 정부와 산업계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말 앞으로 2012년까지 100억원을 투입해 교육·의료 등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 개발을 지원해 1000억원의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바카라 꽁 머니산업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한국바카라 꽁 머니산업진흥원은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소아암 환자를 위한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 ‘헬시랜드를 구하라’를 개발 중이다.

김정은 서울대 간호대학 부교수는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에서 바카라 꽁 머니의 요소란 재미뿐 아니라 시뮬레이션·다자 간 소통·플랫폼·가상현실·자아인지·동기화(motivation) 등 다양한 기술적·인지적 수준의 요소를 포괄한다”며 “특히 의료 분야의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은 이 같은 요소들을 총망라해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병원이 가정 안으로 들어오는 안방 진료시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돼 u헬스케어 시대가 머지않았다”며 “기능성바카라 꽁 머니은 이 같은 헬스케어2.0 시대를 한 단계 더 앞당겨줄 수 있는 산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건호기자wingh1@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