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머니 카지노 毒을 藥으로 바꾸자] (2부-7)소통의 중심

경기도 평택에 사는 이재현씨(23) 가족은 인근에 소문이 날 정도로 화목함을 자랑한다. 특히 부모와 이재현씨의 친밀함은 각별하다. 우리 시대 20대 청년과 50대 부모 사이에 공통된 대화의 소재를 찾기 힘들지만 이씨 가족은 ‘수다스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친밀한 대화를 나눈다. 그 매개체는 바로 꽁 머니 카지노이다.

 ◇소통의 벽에서 매개체로=이재현씨 가족은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을 한다. 처음엔 이씨 혼자 즐겼다. 50대 부모가 온라인꽁 머니 카지노을 알 리가 없었다. 장벽은 아버지가 먼저 깼다. 뒤 이어 어머니도 동참했다. 부모와 아들이 온라인꽁 머니 카지노이라는 가상세계에서 새로운 대화를 시작했다.

 이재현씨 아버지는 “자식들이 커가면서 대화가 줄어들어 맘이 편치 않았다”며 “아들이 재미있게 꽁 머니 카지노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함께하면 좀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이온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 “식사할 때처럼 가족이 모이면 공통의 화제가 있다는 게 너무 좋다”며 “꽁 머니 카지노이 생활의 활력소가 됐다”고 자랑했다.

 꽁 머니 카지노은 가족 간의 대화를 단절시키는 장본인으로 인식돼 있다. 실제로 상당수의 가정에서 아이들이 꽁 머니 카지노에 몰두해 부모는 물론이고 세상과 점점 멀어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꽁 머니 카지노이 갖는 강력한 집중도 때문이다.

 이미 꽁 머니 카지노은 가장 대중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전문가들은 꽁 머니 카지노 자체를 부정하는 자세는 어리석다고 지적한다. 오히려 꽁 머니 카지노이 갖는 집중도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 꽁 머니 카지노이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서울 서정초등학교 변재만 교사는 “꽁 머니 카지노을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즐기면 매우 효과적인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다”며 “부모들이 어떻게 하면 아이들로부터 꽁 머니 카지노을 멀어지게 만들지를 고민하기에 앞서 단 30분이라도 함께 꽁 머니 카지노을 하며 대화를 나눈다면 가족의 단절을 치유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성 간접체험의 장=꽁 머니 카지노은 가족 간 대화의 물꼬를 트는 매개체일 뿐 아니라 다른 사회 구성원과도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공간이다. 이 안에서 꽁 머니 카지노 이용자들은 간접적으로 다양한 사회성 체험을 한다. 특히 온라인롤플레잉꽁 머니 카지노(MMORPG)은 가상세계의 소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 다수가 MMORPG 내에는 폭력적 사냥과 전투만이 꽁 머니 카지노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산이다.

 MMORPG 내에는 각종 재화의 생산과 소비 및 거래가 꽁 머니 카지노. 또 공동체 형성 과정이 꽁 머니 카지노. 이를 통해 MMORPG 이용자들은 인간관계 형성을 체험한다.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는 “MMORPG는 안 해본 사람은 모르는 서사적 깊이와 사상적 감동이 존재한다”며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MMORPG 내에도 빛과 어둠이 공존하고 선과 악의 대립도 반복된다”고 설명했다.

 사회성 체험에는 많은 기회비용이 필요하다. 반면에 꽁 머니 카지노 내에서는 누구나 공동체를 이루거나 국가 간 교역이 가능하다. 과거 역사 속에서 반복됐던 악덕 영주를 몰아내는 민중봉기도 체험할 수 있다.

대표적 사례가 지난 2004년 5월 ‘리니지2’에서 일어난 ‘바츠해방전쟁’이다. 이는 힘이 센 몇몇 게이머들이 동맹을 맺고 꽁 머니 카지노 속에서 막대한 이윤을 독점하자 상대적으로 약한 다수의 게이머들이 이에 저항한 투쟁이다.

 강한 자만 살아남는 꽁 머니 카지노의 법칙과 달리 결과는 약자들의 승리였다. 수천 명의 약자가 모여 결국 소수의 절대 강자를 무너뜨린 바츠해방전쟁은 MMORPG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가상체험의 백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