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전화가 가출하면 휴대폰이 되고, 휴대폰이 집으로 돌아오면 집전화가 되는 유무선통합메이저사이트(FMC)가 시작됐습니다.
간단히 말해 이 메이저사이트는 휴대폰에 여러가지 기능이 통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집에서 쓰는 유선 전화와 휴대폰 메이저사이트가 하나로 합쳐지는 개념입니다. 최근 국내 이통사들이 시작한 이 메이저사이트로 사용자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통화하거나 무선 인터넷 메이저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FMC는 사실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 아닙니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여러 유무선 통신기술을 아울러 하나의 통합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이 메이저사이트의 핵심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통신시장에서 FMC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을 위한 메이저사이트였습니다. 사무실 안에서는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하고 밖에서는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휴대폰을 사용하는데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관련 업체들이 기업뿐 아니라 개인 FMC 시장으로 속속 진출하면서 단말기 하나로 무선랜을 통해 인터넷 전화를 쓰고 외출 하면 다른 네트워크를 이용해 휴대폰으로 사용하는 일이 가능해 진 것 입니다.
Q:인터넷메이저사이트 요금으로 휴대폰 통화가 가능하다는데 무슨 의미인가요?
A:휴대폰 기능에다 와이파이 기능이 내장된 FMC전용 단말기를 이용하면 인터넷 메이저사이트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 무선랜에 연결돼 인터넷 메이저사이트로 이용하면서 070번호가 부여되고 통화료는 인터넷 메이저사이트 요금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무선랜을 사용할 수 없는 다른 지역에선 기존의 3세대(G)망을 이용해 보통 휴대폰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Q:와이파이는 뭔가요?
A:요즘은 집이나 학교 또는 카페 등에서 노트북PC나 넷북 등을 통해 무선인터넷 메이저사이트를 이용하죠. 이 때 무선접속장치(AP)에 무선랜을 통해 접속하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유명한 무선 기술의 상표 이름이 와이파이 입니다. 또한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있는 곳을 핫스팟 또는 핫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FMC 메이저사이트가 시작되면서 핫스팟에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거나 무선 데이터 요금을 내지 않고 무료로 풀브라우징으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된거죠.
Q:어떻게 가입할 수 있을까요?
A:현재 이 메이저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가 탑재된 전용 휴대폰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 해당 회사의 휴대폰 대리점을 통해 FMC메이저사이트를 신청해야 합니다. 아직은 국내 사업자 중 KT만 이 사업을 본격 시작했고 앞으로 SK텔레콤과 LG텔레콤도 유사한 메이저사이트를 곧 시작한다고 합니다.
Q:국제 메이저사이트로도 활용할 수 있는 건가요?
A:미국이나 해외에 나가 있으신 분들은 이 메이저사이트를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전화망을 사용하므로 인터넷전화로 국제전화 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유선으로 한국에서 다른나라로 전화를 걸 경우 국제전화료를 내야하지만 FMC 사용자는 시내전화 요금으로도 해외 거주자와 통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Q:불편한 점은 없을까요?
A:과거에 비해 기술적 완성도는 높아졌지만 보안 문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 입니다. 또한 와이파이나 와이브로로 전환시 로밍 시간을 최소화해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업계의 표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요금을 어떻게 계산하고 이로 인한 이익을 어떻게 배분하는가에 대한 논의도 빨리 이뤄져야 합니다. 각각의 휴대폰이 통신사업자들이 고유한 연동 방식에 최적화로 메이저사이트를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의 선택 폭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보안이나 망개방에 대해 정부 차원의 제도 정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인기자 di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