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문화다]<9>자녀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 중독 걱정? 이렇게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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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에 대한 재미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2011년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사람들의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보는 인식을 조망한 것. 9세에서 49세 국민 1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가 시간에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가장 많이 하는 연령층은 만 9~19세 남성(37.5%)이 단연 압도적이었다.

PC방 이용 빈도 역시 이들 연령층은 한 달 평균 5.4회를 방문한다고 응답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꼴로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PC방에서 주로 하는 일 역시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 82.4%를 차지해 이들 연령대에서 `꽁 머니 카지노 3 만 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가늠해볼 수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PC방을 이용하는 이유가 `친구와 어울리기 위해서`(50.5%)가 1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시설이 좋다거나 이용 특혜가 있어서가 아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하는 이유도 단순해 `재미있어서`(35.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스트레스 해소(25%), 여가시간 활용(19%)이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이들의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을 가족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형제자매의 의견을 배제했다고 가정하면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자가 느끼는 가족, 즉 부모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 조사한 결과 `별다른 간섭을 하지 않는다`(52.6%)는 의견이 의외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꽁 머니 카지노 3 만 시간을 줄이라고 충고한다`(32.5%)는 의견도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이들의 의견과는 달리 학부모의 의견은 좀 더 강력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두고 `학업에 방해가 된다`(34.2%)고 응답한 의견이 대다수를 이뤘다. 자식에게 술이나 담배처럼 해악이 된다는 주장이다. 부모에게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란 꽁 머니 카지노 3 만 중독, 꽁 머니 카지노 3 만 폐인 등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제3의 세계에 빠져서 살 것만 같은 부정적인 느낌이 강한 단어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찾는 것이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라고 생각할 만큼 사회와 교육 등에 악영향을 준다는 편견을 가진 것도 사실이다.

조사 결과를 차치하더라도 꽁 머니 카지노 3 만 산업은 빠른 성장과 함께 순기능이 있지만 그와 동시에 역기능도 있는 매체임은 확실하다. 순기능은 꽁 머니 카지노 3 만에서 재미와 흥미를 경험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역기능은 지나친 꽁 머니 카지노 3 만으로 학교생활 부적응, 성적 하락 등의 개인·가정·사회적 문제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발표된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인터넷 중독과 꽁 머니 카지노 3 만 과몰입을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는 사례가 많다. 이는 PC 기반의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조건적인 반대와 금지, 셧다운이 정답이 될 수 있을까. 학교생활 부적응과 성적 하락이 꼭 꽁 머니 카지노 3 만 때문이라는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것일까.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격동기다. 내분비선의 급격한 발달로 성적 성숙과 아울러 심리·사회·신체적 변화를 겪는다.

이 시기에는 부모와 가정을 벗어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만 15세 이상은 또래 친구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특징이 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건전한 여가 활동과 친교까지 막으려는 행위는 더 심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부모의 양육 환경은 향후 자녀 성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대하는 부모의 태도는 상당히 중요하다. 무조건적인 `노(no)`는 거부감만 더 심하게 안길 뿐이다. 지난해 12월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조사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꽁 머니 카지노 3 만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부모 모두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중독 정도가 가장 낮고, 아버지만 사용할 때가 중독 정도가 가장 심했다. 한 부모 가정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6.6%로 부모가 다 있는 가정보다 31.7%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 결과들로 보면 부모의 컴퓨터 사용이 자녀의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에서 본인에게는 관대하고 자녀에게는 엄격한 기존의 방식으로는 전혀 해결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부모의 인식도 서서히 바뀌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9월 한국입법학회가 학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부분 부모는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 지도는 강제적 법률이 아닌 먼저 가정에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뜻을 보였다.

자녀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 지도에 필요한 것으로 직접 관리(38.2%),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해(30.6%)와 지도방법 학습(27.6%) 순으로 꼽혔다. 청소년 역시 80.8%가 `스스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고 `부모가 직접 이용시간을 관리해야 한다`(11.4%), `부모와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을 놓고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다`(3.6%)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조사를 진행한 김민규 아주대 교수는 “이번 결과는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용과 같은 생활 규제의 경우 법률이 아닌 가정이 중심이 돼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정에서 적절하게 이용 시간을 제약하게 된다면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해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2011년 한국정보화진흥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사용자군은 하루 1시간 30분 이하, 주 1~2회 이하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 컴퓨터를 접하면서 인터넷 사용습관을 잘 들이게 되면 이후에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도 과몰입에 빠지지 않는다.

학부모는 자녀와 학생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용 형태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며, 필요시 지원기관 도움을 받아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부모는 자녀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용 형태와 관련된 전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내용과 방법 및 절차를 홍보하는 작업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학부모 대상 홍보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이나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관련 기관, 그리고 학교 및 지역 서비스 센터 등에서 추진할 수 있다. 교육은 학교 상담교사나 지역 서비스 센터의 상담원들이 일정 교육을 받은 후 실시할 수 있다.

학부모가 학생이나 자녀를 대상으로 꽁 머니 카지노 3 만 과몰입 진단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이를 일관된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진단 결과를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해석해 낙인을 찍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