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꽁 머니, 6년 만에 적자 기록…'충격'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슬롯 꽁 머니 실적 현황

슬롯 꽁 머니가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슬롯 꽁 머니가 대표적 고수익 산업인 온라인 게임의 얼굴이라는 점에서 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크다. `어지간하면 두 자릿수 영업이익`이라는 게임 업계 불문율도 깨졌다.

슬롯 꽁 머니는 2분기 매출 1468억원800만원에 영업손실 76억4100만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24분기 만에 최저점을 찍었다.

이 회사는 400여명에 이르는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증가했으며 주력 게임인 아이온 매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슬롯 꽁 머니는 앞으로 해외 기업과의 적극적 연대, 공격적 플랫폼 확장 전략을 바탕으로 반전을 꾀할 방침이다.

◇6년 만의 적자, 일시적 현상(?)=슬롯 꽁 머니의 분기 적자는 2006년 2분기 오토어설트라는 게임의 상용화가 무산되면서 손실을 본 지 6년 만이다.

2분기 실적 악화는 크게 희망퇴직자 위로금 지급과 슬롯 꽁 머니 등 주력 게임 매출 부진 탓이다. 게임별로 리니지는 호조를 보였지만 북미 퍼블리셔 변경과 아이템판매 프로모션이 끝난 슬롯 꽁 머니이 부진했다.

아이온 매출은 블레이드&소울이 나오면서 크게 하락했다. 15∼20% 떨어질 것이라는 당초 회사의 예상치를 뛰어넘어 31%가량 급감했다. 2분기 아이온 매출은 364억원으로 리니지 584억원보다 적었다. 리니지2가 169억원, 시티오브히어로즈빌런이 29억원, 길드워 13억원, 기타 캐주얼 게임이 138억원으로 집계됐다. 나성찬 슬롯 꽁 머니 경영지원부문장은 “2분기 아이온 매출이 저점에 근접했다”며 “4분기 이후 아이템 판매가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력 구조조정 과정에서 약 150억원의 비용이 들어간 것도 또 다른 적자 요인이다. 나 본부장은 “4분기에 일회성 비용이 발행하지 않도록 분기별로 처리한다. 앞으로 특별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반기 전망=앤씨소프트는 블레이드&소울과 길드워2 등 대작이 새 캐시카우가 될 것으로 보고 하반기 턴어라운드를 기대했다. 블레이드앤소울은 지난 6월 30일 상용화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다. 슬롯 꽁 머니 초기 반응보다 좋다는 게 회사 측 판단이다. 해외 사업은 텐센트를 통해 중국 서비스를 시작하고 유럽 미국 등지로 지역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지난달 3차 비공개 테스트를 거친 길드워2의 시범적 슬롯 꽁 머니템 판매도 성공적이다.

슬롯 꽁 머니는 독자 개발·독자 퍼블리싱 전략도 일부 수정한다. 시장과 플랫폼 다변화를 위해 해외 기업과 적극적으로 제휴해 나갈 방침이다. 일본 모바일 게임업체인 그리와 리니지 모바일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은 이 같은 전략수정의 신호탄이다.

인력을 현 상태로 유지한다. 슬롯 꽁 머니는 이날 제2, 제3의 희망퇴직이 없다고 강조했다. 6월말 기준으로 3600명 수준인 임직원 수 역시 더 이상 늘리지 않고, 내년 말까지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이 회사의 인건비는 300억원 정도다.

슬롯 꽁 머니 실적 현황(단위:억원)

자료:슬롯 꽁 머니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