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은 38선 전역에 걸쳐 남침을 개시했다. 남침 나흘 만에 서울은 함락됐고 불과 3개월 만에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군은 낙동강 전선까지 몰려 패망의 위기에 처했다. 이런 전쟁 양상을 일거에 변화시킨 획기적인 전략이 인천상륙작전이었다.
60여 년 전 한국전쟁 상황이 현재 한국 소프트웨어(SW)가 처한 상황과 너무나 흡사하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현재의 SW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극복하는 국가정책방안이 절실하게 요망된다. 향후 100년 대량맞춤생산이라는 세계 시장 트렌드에 대응해 제조산업과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제품·서비스 차별화를 위해서는 단기간에 산업과 국가의 SW역량을 강화시켜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System & Software Product Line)이 필요하다.
이번 회에서는 인천상륙작전이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한국전쟁 상황을 일거에 변화시킨 맥아더의 혜안을 한국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산업에 접목시켜 본다.
◇2030년, 세계 2위의 산업 강국 도약=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적용을 통해 변화된 2030년의 한국은 어떤 모습일까.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2030년 통일 한국은 인구 8000만명, 1인당 국민총생산(GNP) 5만달러의 선진국으로 한·중·일 단일 경제권을 이끄는 세계 최강의 IT·SW 선진국이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역량을 축적해 고객별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2030년 통일 한국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업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아키텍트다. 이들은 초등학교부터 논리, 수리, 인문 분야를 아우르는 창의적 프로그램을 교육 받는다. 고교 졸업 전 개발자로서 현장 직무교육을 통해 경험을 쌓아 취업한다. 대학 진학자는 다양한 산업 영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이론 지식을 쌓는다. 졸업 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전문가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최고의 근무환경에서 고액 연봉을 받으며 해당 분야의 구루(guru)로 성장한다.
한국의 이런 놀라운 변화는 2011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도입을 통한 `대한민국 제1차 SW 인천상륙작전`에서 시작됐다. 2010년 초반까지 한국은 하드웨어(HW) 제조능력이 뛰어난 선진국 진입의 문턱에 있는 국가였다. 고부가가치 부문에서는 SW산업경쟁력을 갖춘 미국과 유럽에 뒤처져 있었다. 저가 제품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맹추격하는 중국, 인도의 사이에 끼인 샌드위치 형국의 `넛 크래커(Nut Cracker)` 상태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때 한국은 국가 차원에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역량 강화를 시도했다. 먼저 교육체계를 HW 위주의 획일적인 범용 인재양성 방식에서 SW와 시스템 중심의 창의적 인재양성체제로 전환했다. 또 국가와 기업 예산의 40% 이상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 투자하는 과감한 정책을 시행했다. 2012년 세계시장 2%의 저조한 시장점유율(제조업·서비스업) 수치를 15년 만에 20%까지 높여 25%의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산업 강국을 이룩했다.
2030년 현재 HW와 SW 분야에서 세계 1~10위의 기업 중 세 개가 한국기업이다.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 중 50개 이상이 한국 기업이며, 이들은 SW 역량이 탁월한 제조업, 서비스업 및 IT 기업들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관련 부문에서 청년 일자리를 250만개 이상 창출했다.
◇2011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인천상륙작전 개시=2030년 한국 SW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몰고 온 것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이다. 2011년 당시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KOSTA)를 주축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을 비롯한 공공·민간기업 등 29개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선도기관, 40명 SW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한국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포럼을 구성했다. 이들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한 일곱 가지 전략을 토대로 선진화된 SW개발 문화를 한국에 정착시켰다.
포럼은 첫째, 시장·고객·경쟁·기술의 변화 속도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대량맞춤화(Mass Customization) 추세에 부응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둘째, 제품·서비스의 지능화 및 차별화를 위한 SW 집약도 증가에 신속하게 대응했다. 셋째, 플랫폼·재사용 역량을 최적화했다. 넷째, SW공학역량(프로세스, 자동화 도구 활용 등)을 전 산업에 내재화했다. 다섯째, SW 가치, SW엔지니어에 대한 사회적·문화적 인식을 높여나갔다. 여섯째, 미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수요에 맞춘 재직자의 재훈련 및 SW와 시스템 중심 창의적 신규 인재양성에 주력했다. 마지막으로 전 산업 글로벌 역량의 확충 방안으로 내수 중심의 SW 정책을 제시했다.
한국은 이런 일곱 가지 기본 전략을 모든 산업으로 확산하고 생산성, 품질 효율, 제품·서비스의 시장 차별화를 추진해 세계 최고의 IT·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이단형 KAIST 교수(KOSTA 회장)는 2011년 9월 8일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포럼`을 출범시켰다. 이단형 교수는 세계표준기구(ISO/IEC)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분야 의장 및 총괄 에디터로 활동하면서 50여개에 이르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세계표준을 정착시켜나가고 있다.
◇제품군 정의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적용 프로세스의 시작=2030년 선진 한국이 적용시킨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의 적용 절차를 살펴보자.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적용은 제품군 정의에서 시작된다. 적용 기업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포함, 시장·고객·경쟁자·기술 추이를 분석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로 생산될 멤버 제품을 선정한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서 자산화할 특성과 자산들의 재사용에 필요한 비용·이익을 분석하고 이들 자산의 재사용을 통해 달성할 기업 가치를 조정하고 결정한다. 기업 가치에는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효과 등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제품군 정의에서 분석한 상위 수준의 공통 특성과 가변 특성을 토대로 구체적인 플랫폼을 개발한다. 플랫폼 개발을 위해 공통 특성과 가변 특성은 요구사항 수준의 공통성 및 가변성을 시작으로 아키텍처, 상세설계, 코딩 수준의 공통성 및 가변성으로 정제 또는 분해된다.
자산구축에서는 개발한 플랫폼을 위한 플랫폼 자산, 개별 제품들에만 차별화되는 자산을 구축한다. 자산들을 개별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변경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형상관리 및 추적성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높은 복잡도를 제어하기 위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서는 자동화 도구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후, 개발한 플랫폼을 토대로 가변 값을 결정(바인딩, binding)하고 개별 제품에 특화된 자산들을 통합해 각 멤버 제품을 생산한다. 바인딩 시기 선택은 재사용성과 개발 비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가치(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효과)에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진화적인 측면에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을 적용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량한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을 처음 시작할 때는 제품군의 규모나 구성을 기업의 아키텍처, 프로세스 등 역량에 맞춰 다룰 수 있는 수준에서 시작한다. 이후 진화, 발전시키는 형태를 취하는 것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조직의 프로세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전자신문·한국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기술진흥협회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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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