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광화문광장에서 `4월 슬롯 꽁 머니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슬롯 꽁 머니을 체험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2013 가족슬롯 꽁 머니축제`가 열렸다. 사이언스 상상광장, 사이언스 체험마당, 사이언스 이브닝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총 90여개의 부스에는 3만 여명의 인파가 몰렸다. 대중과 소통하고 함께 나누며 즐기는 슬롯 꽁 머니문화의 장이었다.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배려계층 학생을 초청해 그 의미를 더했다.
우리 미래를 짊어질 아동과 청소년이 슬롯 꽁 머니과 좀 더 친숙해지는 축제의 장이었다. 청소년의 슬롯 꽁 머니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것은 국가의 백년대계가 걸려 있는 중요한 슬롯 꽁 머니대중화 사업이다. 청소년들이 커서 뛰어난 슬롯 꽁 머니기술자가 됐을 때 그것이 곧 국력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모든 나라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가 `이공계 기피` 현상이다. 청소년기에 슬롯 꽁 머니을 기피할 경우 그 나라의 슬롯 꽁 머니기술은 모두 외국에 의존해야 할 것이다. 슬롯 꽁 머니기술 브레인이 없는 나라에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지 지난 세계 역사가 말해주고 있다. 때문에 미국, 영국, 독일 등 선진국들은 슬롯 꽁 머니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그래서 슬롯 꽁 머니기술계에서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에게 슬롯 꽁 머니체험, 탐구활동 등을 지원하면서 우수인력의 이공계 진출을 유도하고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의 잠재력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슬롯 꽁 머니체험이나 이공계진로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슬롯 꽁 머니의 꿈과 희망을 안겨주고 이공계기피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새정부 5대 국정 목표 중 3번째로 `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을 내세운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슬롯 꽁 머니문화 프로그램으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기반을 조성하고 슬롯 꽁 머니친화적인 문화 조성과 확산을 통해 사회 전반의 슬롯 꽁 머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꿈과 끼를 키우고 창의력을 높이는 학교 교육과의 연계도 필요하다. 한국슬롯 꽁 머니창의재단에서 어린 학생들의 `슬롯 꽁 머니 생활화`를 도모하기 위한 가장 큰 역점을 두고 진행하는 다양한 청소년 대상 사업도 같은 맥락이다. 슬롯 꽁 머니기술 앰배서더, 수학클리닉, 대학생융합아이디어창출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특히 읍·면·동 단위로 전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생활슬롯 꽁 머니교실`은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이 프로그램은 이미 지역사회에 깊이 뿌리를 내려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청소년의 슬롯 꽁 머니 이해를 돕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내놓고 있다. 전국에 있는 학교 슬롯 꽁 머니반 동아리를 지원하는 한편 슬롯 꽁 머니창의 캠프를 개설해 특색 있는 탐구경험을 공유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슬롯 꽁 머니창의대전(ISEF-K)을 개최해 국내 수상자들이 해외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고 있다. 국내 대회를 거쳐 국제청소년슬롯 꽁 머니축전(ISEF)에 참가한 한국 학생들은 매년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작년 5월 13일부터 18일까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의 데이비드 L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국제청소년슬롯 꽁 머니축전에서 한국은 9개 팀이 7개 부문에 참가해 1개의 스페셜 어워드와 1개의 그랜드 어워드를 수상하는 놀라운 성적을 올렸다. 최근 과천슬롯 꽁 머니관 등 국내 슬롯 꽁 머니관이 단순히 전시 위주의 운영에서 벗어나 교육과 문화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운영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슬롯 꽁 머니관을 청소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슬롯 꽁 머니에 흥미를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생각이다. 실제 국내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과천슬롯 꽁 머니관은 슬롯 꽁 머니관을 `공부하러 오는 것이 아니라 놀러오는 곳`이라는 방향성을 잡고 창의성을 함양시키는 교육, 소프트웨어를 채워주는 데 초점을 맞춘 것도 같은 이유다.
슬롯 꽁 머니문화 확산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도 한창이다. 슬롯 꽁 머니기술 문화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모아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한국슬롯 꽁 머니창의재단은 지난 수 년간 슬롯 꽁 머니문화와 관련된 많은 콘텐츠를 수집하고 전시, 관리해왔다. 사이언스올이 대표적인 경우다. 1999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이 사이트에서는 슬롯 꽁 머니과 관련된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축적해왔다. 그리고 정보 플랫폼으로서 청소년들에게 그 콘텐츠를 다양한 모습으로 공급 중이다.
사이언스TV, 사이언스타임즈와 같은 미디어 역시 슬롯 꽁 머니뉴스 플랫폼으로 그 위치를 다져가고 있다. 대한민국 슬롯 꽁 머니창의축전, 대한민국 슬롯 꽁 머니창의연례컨퍼런스, 생활슬롯 꽁 머니교실, 대학생나눔봉사단 활동 등 재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행사들 역시 대한민국 슬롯 꽁 머니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슬롯 꽁 머니문화와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조직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생각이다.
이상목 미래창조슬롯 꽁 머니부 제1차관은 “시민과 함께하는 슬롯 꽁 머니이 창조슬롯 꽁 머니의 시작”이라며 “그 동안 학교와 실험실에만 머물러 있던 슬롯 꽁 머니을 각 가정과 놀이터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슬롯 꽁 머니관과 창의재단을 중심으로 슬롯 꽁 머니이 우리의 삶에 녹아 흐르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읍면동 생활슬롯 꽁 머니교실 운영 현황
*자료: 한국슬롯 꽁 머니창의재단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