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스냅드래곤!”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의 연구원이 탁자에 놓인 스마트폰을 향해 이렇게 부르자 스마트폰이 작동했다. 스마트폰이 대기모드나 비행기 모드여도 작동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전혀 손을 댈 필요가 없다. 퀄컴이 내놓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800` 시리즈의 `스냅드래곤 보이스 액티베이션` 기능이다.
조현묵 바카라 꽁 머니 책임연구원은 “보이스 액티베이션은 지하철 등 소음이 많은 공간에서도 사용자의 목소리만 알아듣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똑같은 문장으로 부를 때는 반응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부르는 말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보이스 액티베이션은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 작품이다. 모바일 기기에 전혀 손을 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저전력으로 음성 인식이 가능한 기능이다. 하반기에 출시되는 스마트폰부터 쓰일 예정이다. 세계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에 앞으로 한국에서 개발된 기능이 들어가는 셈이다.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는 2010년 2월 문을 열었다. 미국 샌디에이고 본사,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연구개발 거점이다. 퀄컴은 “한국 리서치센터는 한국과의 연구 협업을 확대하고 국내 산·학·정부 기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기술 발전에 주력한다”고 설명했다.
바카라 꽁 머니은 퀄컴의 최대 시장이기도 하다. 이곳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에서 개발된 기술은 세계에서 주목받는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의 R&D센터에서 나온 기술이라는 점 역시 최근 들어 바카라 꽁 머니을 빠져나가는 외국계 기업과 대조적이다. 센터는 바카라 꽁 머니 연구진의 강점인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SW)와 증강현실(AR) 분야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15층 리서치센터에 들어서면 좌측 벽에 기대 세워놓은 커다란 식당 메뉴판이 보인다. 김치찌개, 제육백반 등 한글로 표기된 한국 음식들은 퀄컴의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 영문 표기명과 음식 사진으로 바뀌어 보인다.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의 대표 프로젝트인 `뷰포리아`의 캐릭터 인식 기술이다.
뷰포리아의 문자 인식 기능도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가 개발했다. 뷰포리아의 문자인식 기능은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문자를 인식할 수 있다. 이 기능을 바탕으로 SK텔레콤이 출시 예정인 학습 보조 기계 `아띠`와 연계해 어린이에게 동화책을 읽어줄 수 있다. 전용 앱이 적용된 스마트폰 카메라로 동화책을 비추면 책에 있는 단어와 관련된 유아용 멀티미디어 정보가 증강현실로 보인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유아 도서에 있는 `우유(milk)`라는 단어를 비추면 단어의 뜻과 소리, 그림 모양과 함께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멀티미디어 정보가 증강현실로 보인다. 김태수 바카라 꽁 머니 책임연구원은 “오디오 처리, 멀티미디어, 증강현실 쪽은 한국 기술력이 뛰어나고 인재도 많다”며 “2년여의 기간 동안 바카라 꽁 머니이 집중적으로 투자한 대표적인 성과”라고 자랑했다.
바카라 꽁 머니 리서치센터는 본사 리서치센터를 비롯해 각국 리서치 조직과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다. 본사 연구기술력을 한국 정부와 학계, 업계 전반에 걸친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는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한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