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 창조슬롯사이트 업의 주인공으로!

[창간 31주년 특집]창조, 사람에게 묻다

한국 애니메이션, 창조슬롯사이트 업의 주인공으로!

새 정부 출범 후 창조슬롯사이트 업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콘텐츠 산업도 주요 육성 과제로 언급됐다. 새로운 일은 아니다. 지난 정부에서도 콘텐츠 산업이 중요하다는 말은 여러 차례 나왔지만 이렇다할 성과는 없었다. 그래도 콘텐츠 업계는 새 정부의 창조슬롯사이트 업 육성 정책에 조심스럽게 기대를 걸어본다. 어느 누구도 성공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척박한 국내 콘텐츠 시장의 돌파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자신문은 창간 31주년을 맞아 콘텐츠 산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 업계 대표 주자를 만나 창조슬롯사이트 업에 관해 얘기를 나눴다. 어느덧 탄생 10주년을 맞은 `뽀롱뽀롱 뽀로로(최종일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 대표)`, 벌레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스타 반열에 오른 `라바(김광용 투바앤 대표)`, 과거 영심이 이후 끊겼던 사고뭉치 소녀 캐릭터를 되살린 `안녕 자두야(이진희 아툰즈 대표)`의 제작사 대표들이다. 좌담회는 지난 5일 오후 전자신문 본사에서 진행됐다. 그들이 가진 고민과 희망을 애니메이션 주인공 캐릭터의 시각에서 재구성했다. ▶관련기사 2면

◇자두=너무 일찍 왔네. 아무도 없네. 그나저나 전자신문 창조슬롯사이트 업 관련 창간 특집이라던데 내가 와도 되는 건가.

(슬롯사이트 업 속 캐릭터 주인공들인 옐로우, 레드 등장)

◇옐로우, 레드(이하 슬롯사이트 업)=안녕. TV에서만 보던 자두를 보니 신기하네. 만나서 반가워. 오늘 특별히 말문을 여니 기분이 더 좋네(슬롯사이트 업 캐릭터들은 극중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런데 뽀로로도 온다고 하더니 안 보이네.

◇뽀로로=어, 미안. 내 별명이 `개구쟁이 뽀로로`라서 일부러 늦게 온 것은 아니고 약속 시간이 헷갈려서. 우리가 이렇게 한자리에 모인 건 처음이네. 흠흠, 여기서 내가 제일 나이가 많으니 먼저 자기 소개를 하지.

나는 올해 만 10세야. 질풍노도의 시기인 10대에 접어들었지. 나는 10년 전 일본 슬롯사이트 업과 경쟁하기 위해 태어났어. 일본이 의외로 유아용엔 약하더라고. 예상은 적중했고 `뽀통령`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유명해졌지. 지금 대한민국 초등학생 중에서 나를 거치지 않은 친구들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 우리나라에 나와 연관된 상품 종류만 2290여종이야. 지금은 해외 유아들과 만나고 있어. 어림잡아 130여개국 정도.

◇라바=대단해. 실제로 뽀로로가 나온 후 우리 슬롯사이트 업 친구들은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었어. 나는 보통 슬롯사이트 업 친구들과는 좀 색다른 성장 과정을 지녔어. TV 방송으로 데뷔하지 않았거든.

국내 슬롯사이트 업 업체가 다 그렇듯이 내가 태어날 때 가장 큰 고민은 제작비였어. 그래서 생각한 것이 90초 분량 정도의 짧은 포맷이었어. 무리하게 TV 정규 방송을 고집하지 않았지.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곳이면 미용실의 안내 디스플레이까지 어디든 찾아갔어. 스마트폰으로 유투브를 보는 사람도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도록 했지.

◇자두=나는 원래 1998년 동명의 원작 만화에서 시작했어. 어찌 보면 뽀로로보다 나이는 더 많아. 슬롯사이트 업으로 다시 태어난 것은 2010년 1월이지.

나는 뽀로로나 슬롯사이트 업와 달리 평범한 여자 아이야. 말하는 동물이나 변신 로봇도 아니고, 딱히 예쁜 편에 속하지도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사랑받을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했지. 하지만 대화를 즐기기 시작하는 6세 이상 어린이들은 나를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했어. 내가 좀 말을 재미있게 하거든. 역시나 다들 나를 좋아하더라고.

아직은 성공까지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아. 이제 시작하는 단계지. 어떤 면에서는 독특한 방식을 취한 슬롯사이트 업가 부럽고, 같이 놀고 싶기도 해.

슬롯사이트 업는 유투브나 스마트폰 효과를 많이 봤어. 지난해 추석에 카카오톡으로 15초짜리 짧은 동영상 메시지 서비스를 보냈는데 4500만명이 즐겼어.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콘텐츠가 실릴 수 있는 경로가 늘어났어.

◇자두=사실 슬롯사이트 업와 나는 좀 다른 것 같아. 각자 다른 모습으로 성공하는 게 중요하지. 슬롯사이트 업가 `몸 개그`라면 나는 `입 개그`에 강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아시아 국가에서도 내 개그가 통하더라고. 태국이나 대만에선 시청률 1위를 차지했어. 문화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영미권 진출도 준비하고 있어.

나는 처음엔 특정 방송에만 나갔는데 요즘은 모바일향 자두도 고민 중이야. 다매체 다플랫폼에 노출되는 게 목표지. KTH를 통해 유튜브에 나가고 있어. 기존 작품의 절반 분량 정도로 줄인 6분짜리 연출도 가능하지.

◇뽀로로=그런데 요즘 창조슬롯사이트 업라는 말이 유행이던데. 창조슬롯사이트 업가 구현되면 우리 애니메이션 세상도 더 좋아질까.

◇라바=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어. 과거엔 글로벌 기업이 콘텐츠 산업을 지배했잖아. 그들이 스크린, 방영 채널, 자금을 모두 가졌었거든. 요즘은 달라. 콘텐츠만 좋으면 이를 내보낼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해. 과거엔 짜여진 포맷에 새로운 것이 들어갈 틈이 없었는데, 플랫폼이 다양해진 요즘은 벤처 입장에선 기회야. 앵그리버드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 중 하나지. 기회를 바탕으로 해외에 어떻게 알려나갈지가 고민인데, 이런 부분들이 창조슬롯사이트 업의 화두가 아닌가 싶어.

◇뽀로로=한국 슬롯사이트 업은 이제 가능성이 높아지는 단계야. 미디어 환경과 기존 슬롯사이트 업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변화가 시작됐어. 새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갖고, 업계가 원하는 분야를 잘 지원한다면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거야.

◇자두=창조슬롯사이트 업가 부상하면서 애니메이션이 함께 관심 끌고 조명받는 것은 기뻐. 하지만 `급하면 체한다`는 말처럼 우리나라 특유의 냄비 문화가 한편으로는 걱정되기도 해.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돼야겠지.

물론 나도 열심히 노력할거야. 내년 말 목표로 `안녕 자두야` 시즌3을 준비 중이야. 내가 더욱 빛나게 나의 단점을 보완해줄 곳도 찾고 있고.

슬롯사이트 업도 좋은 파트너들을 많이 만드는 게 숙제야. 해외 협력망을 비롯해 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상품화와 유통망을 확보하는데 힘쓸 거야.

◇뽀로로=난 지난 10년간 한국 친구들에게 과분한 사랑을 받았어. 이제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으로 계속 나아갈 거야. 나도 그렇고 다들 더욱 바빠지겠네. 오늘 지각해서 미안하고 다음에 또 보자.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