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플랫폼 확산에 따른 기업 수익 모델이 최대 관심사로 거론됐다. 스마트폰 증가로 음악, 웹툰, 애니메이션 등 카지노 게임 사이트 소비량은 늘어났지만 카지노 게임 사이트 사업자들에게 바로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구조 때문이다.
신병휘 CJ E&M 상무는 "플랫폼이 다변화되면서 카지노 게임 사이트 소비량은 늘었지만 게임 등 강력한 지식재산(IP)을 갖고 있는 사업자를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출혈 경쟁이 심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월 모바일 결제 이용대금이 30만원으로 제한돼 있어 다양한 카지노 게임 사이트 소비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성공적인 유료카지노 게임 사이트 도입을 위해 부분 유료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일례로 최근 출시한 모바일 웹메거진 스토리볼에는 전체 카지노 게임 사이트 유료화 대신 일부 카지노 게임 사이트 유료화를 도입했다. 임선영 다음 플랫폼전략본부장은 “`스토리볼`에 최근 부분 유료화를 도입했다”며 “모든 카지노 게임 사이트를 유료화하지 않고 1화만 100원 정도 내고 볼 수 있도록 유료화 실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본부장은 “휴대폰 결제 금액이 30만원으로 정해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결제하고 난 뒤 남은 금액으로 나머지 카지노 게임 사이트를 소비해 비싼 금액을 매길 수 없다”고 덧붙였다.
2차저작물을 활용한 원소스멀티유스(OSMU)도 카지노 게임 사이트 업계의 수익모델 전략으로 꼽혔다.
애니메이션 `라바` 제작사인 투바앤의 김광용 대표는 “예전에는 TV에만 애니메이션을 방영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웹, 모바일 등 다양한 통로가 생겨 애니메이션을 보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어 애니메이션 제작사에게는 기회”라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