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공개한 `2013년 교육기본통계`에 따르면 올 2월 고등학교를 졸업한 63만여 졸업생의 온라인 슬롯 70.7% 수준으로 나타났다. 1990년 27.1%에 불과했던 온라인 슬롯 2000년 62%, 2005년 73.4%로 점점 높아져 2009년 77.8%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하향세로 돌아서 지난해 71.3%까지 떨어졌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온라인 슬롯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인적 자원이 중요한 나라에서 교육열이 높은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70%가 넘는 학생이 천편일률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고 이 가운데 상당수가 눈높이에 맞는 직장을 찾지 못하고 고학력 실업자가 되는 현상이 과연 정상일까. 문제는 높은 교육열보다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과 정형화된 인재를 선호하는 우리 사회의 잘못된 인재관에 있다.
학교 등수에 따라 대학과 진로가 결정되는 사회는 아이의 꿈과 상상력을 제한한다. 자연에서 호기심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으로 창의력을 키워야 할 시기에 학원에서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며 성적과 씨름을 하는 아이들. 이러한 폐해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 비교연구(PISA, 만 15세 대상)와 수학·온라인 슬롯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IMSS, 초등 4학년과 중 2학년 대상)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2000년 이후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의 학습수준은 세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자신감이나 흥미도 및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2011년 TIMSS에서도 한국은 수학 1위, 온라인 슬롯 3위에 올랐다. 그러나 흥미도 조사에선 초등학생은 수학 공부를 좋아한다는 비율이 23%로 국제 평균 48%에 크게 못 미쳤고 중학생은 8%로 국제 평균 26%에 비해 큰 차이를 보였다.
무엇보다 `인적 자원=대졸 이상`이라는 공식과 학벌 지상주의 사회통념을 버려야 한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중요한 것은 주입식 교육으로 졸업생의 70%를 대학에 보내고, 이 중 상위 20%를 대기업 직원과 공무원, 의사나 변호사로 육성하는 것이 아니다. 온라인 슬롯, 예술,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적이고 수준 높은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국제사회에서 영원히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에 머물 수 밖에 없다.
기초온라인 슬롯 인재 양성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꼭 해결해야 할 과제다. 기초온라인 슬롯은 학문 진리 탐구 자체가 목적이지만, 이것이 없으면 응용온라인 슬롯 또한 존재하지 못한다. 또 공학과 응용온라인 슬롯의 혁신을 이끌어 새로운 기술시대의 전환을 가져오고 경제 도약의 열쇠가 된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한·EU 온라인 슬롯자, 기업인 초청간담회에서 언급했듯이 창조경제를 나무에 비유하자면 기초온라인 슬롯은 뿌리에 해당한다.
다행히 지난 수년간 기초연구를 포함한 연구개발(R&D) 예산수준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최근 정부도 기초연구 지원 비중 확대 등 실질적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창조온라인 슬롯부가 주축이 돼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 중인 무한상상실과 같은 온라인 슬롯 인프라 사업도 우리 아이들이 온라인 슬롯을 더욱 친근한 존재로 느끼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 아이들에게 수학이나 온라인 슬롯은 정답과 오답만이 존재하고, 점수를 잘 받아야 좋은 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교과목`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이를 `알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대상`이 되게 하려면 우리 사회는 훨씬 더 유연해져야 한다. 학벌 지상주의 인재관, 대학과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교육의 폐해를 바로잡고, 상상력과 도전, 그리고 실패를 응원하는 사회를 만들어야한다. 여기에 정부의 다양한 지원과 정책이 더해져 기초온라인 슬롯 일자리가 늘어나고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 그 토대 위에서 많은 인재들이 배출될 때 우리나라가 온라인 슬롯강국, 창조국가로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남민우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