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마케팅인사이트가 실시한 `2013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단순히 금융 앱 성능을 측정하는 차원을 넘어선다. 기존의 정부 및 사설 기관 꽁 머니 카지노 3 만가 공급자 중심이였다면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사용자 중심 꽁 머니 카지노 3 만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지표 및 항목은 물론 방식도 철저하게 고객 눈높이에 정조준되어 있다. 아무리 훌륭한 기술과 탁월한 서비스라도 소비자가 불편하면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선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지표부터 일반 소비자 금융 시장 현실에 최적화해 구성했다. 여타 기관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지표가 천편일률적으로 모든 산업 분야 앱을 꽁 머니 카지노 3 만하기 위한 범용 지표라면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금융만을 위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지표로 이뤄졌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 항목 역시 시스템, 콘텐츠, 디자인 등 3개 부문 총 6개 지표로 이뤄졌다. 시스템 부문은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공인인증서 이동이 편리한가를 살펴본 접근성 △앱 구동 시 에러 발생 건수를 측정한 안정성 △앱 로그인 및 구동 시간을 측정한 효율성 등이 주요 꽁 머니 카지노 3 만 항목이다.
콘텐츠 부문은 단일 지표로서 정보 다양성에 초점을 맞췄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꽁 머니 카지노 3 만 부문은 △사용자 기능과 메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지 여부를 측정한 직관성 △메뉴 구성과 디자인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졌는 지를 판단하는 일관성 등 2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 방식도 기존 체감 꽁 머니 카지노 3 만에만 국한됐던 부분을 실제 운용을 통한 실험 테스트를 추가해 신뢰도를 더욱 견고하게 했다. 특히 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통한 실험 전 과정을 PC와 연결한 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함으로써 결과의 투명성을 높였다. 실험실 장소, 스마트폰 사양, 네트워크 등을 동일 조건에 두어 외부 변수를 최대한 제거했다. 또 실험 기간에 따른 비표본 오차를 줄이기 위해 3주에 걸쳐 특정요일인 월·화·수요일 꽁 머니 카지노 3 만가 이뤄졌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 배점은 100점 만점에 부문별로 가중치를 부여했다. 접근성, 효율성, 안정성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 부문은 가장 많은 50점의 가중치를 뒀다. 콘텐츠, 디자인 부문에 각각 25점을 부여했다. 가중치는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지표 설계 단계부터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산업계, 학계, 통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문을 구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 결과치를 기반으로 요인분석을 통한 차원간 상관관계를 살폈다. 초기 지표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테스트 및 만족도 점수를 책정해 전체 지표 가중치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2013년 전자신문과 마케팅인사이트가 개발한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소비자 중심의 `신뢰성 있는 정밀하고 공정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로 탄생했다.
지난 2~3년간 스마트금융 대중화 시대가 활짝 열렸다. 소비자 적응 속도는 스마트금융 서비스 발전보다 빠르다. 올해 2013년 사상 처음으로 모바일뱅킹 고객 수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 일평균 주식거래금 비중도 유가증권 9.21%, 코스닥시장 17.18%를 차지할 정도다. 이제 손안의 금융이 대세로 인식된다.
이번에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최초 적용한 대상은 은행이다. 일반 소비자에 가장 익숙한 금융 서비스이자 국민 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분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스마트 금융앱 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은행권을 시작으로 증권, 카드, 보험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김일환기자 ihkim@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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