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바카라 영화의 경제적효과가 일반 2D영화의 3~4배에 달하면서 극장산업의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떠올랐다. 지난 2009년 우리나라에 온라인바카라극장이 처음 문을 연지 5년 만의 성과다. 온라인바카라 극장을 국내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향후 스크린 한류의 확산 여부도 관심사다.
CGV의 자회사 CJ 온라인바카라플렉스(대표 최병환)는 세계 각국에 상영한 온라인바카라 영화의 경제적 효과가 일반 영화의 3~4배에 달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바카라X 상영관의 1인당 티켓 가격이 일반 영화대비 1.5~2배 비싸지만 관객이 몰리면서 극장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도 온라인바카라 영화는 관객 338만명을 동원해 점유율은 1.1%다. 매출은 374억원으로 1.6%다. 미미한 수치처럼 보이지만 전국 온라인바카라 스크린이 22개(0.6%)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일반 극장의 3배에 달하는 수입이다. 3D나 아이맥스 영화 대비 높은 경제적 효과다.
온라인바카라X는 영화 장면을 따라 의자가 움직이어가나 진동, 바람, 속도, 물이 튀는 효과, 안개, 물방울 등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영화 상영에 적용한 CJ의 기술이자 브랜드다. CGV가 지난 2009년 오감체험 특별관에 처음 적용해 브랜드로 만들었다.
최병환 CJ 온라인바카라플렉스 대표는 “온라인바카라X는 기존에 좌석 진동이나 시각효과 전달에 그친 온라인바카라와는 달리 영화마다 별도 편집과정을 거쳐 오감을 느끼게 하는 자체 브랜드”라며 “온라인바카라는 기술과 문화적 감수성이 결합해 세계 극장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바카라X는 스크린과 관객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세계적으로 2011년 27개였던 스크린은 2012년 40개, 2013년 87개에서 이달까지 26개국 109개관으로 늘었다. 연내 180개관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2011년까지 160만명에 불과하던 관객 수도 지난해 1000만명을 돌파했고, 올해 2200만명을 넘본다.
온라인바카라X를 적용한 영화도 크게 늘고 있다. 지난 2009년 ‘아바타’를 시작으로 140여편이 제작됐고, 올해는 ‘겨울왕국’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혹성탈출:반격의 시작‘ ’드래곤 길들이기2‘ 등 60여 작품을 선보인다.
최근 상영관을 연 세계 최대 영화시장 미국의 반응도 뜨겁다. 최근 문을 연 LA에선 ‘트랜스포머:사라진 시대’가 상영되면서 개봉 첫 주 만석에 이어 2주차에도 80%가 넘는 객석률을 보였다. 세계적으로 극장이 스마트폰·스마트패드 등 개인 디바이스에 밀려 뒷걸음치는 상황에서 새로운 전기를 제시했다는 분석이다.
CJ 온라인바카라플렉스 매출도 지난해 400억원에서 올해 70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CJ 온라인바카라플렉스는 내년까지 스크린 수를 300개까지 늘려 스크린 한류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최 대표는 “온라인바카라X가 영화 몰입감을 높여주면서 관객과 영화제작자는 물론이고 영화관의 모델도 바꿔놓고 있다”며 “우리 기술과 감성으로 만든 온라인바카라X의 확산을 통해 극장의 한류 붐을 실현하겠다”고 자신했다.
<CJ 온라인바카라플렉스의 온라인바카라X 현황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