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은 지금]<24>토이꽁 머니 카지노(Toy Game)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국가별 6~12세 아동 꽁 머니 카지노 이용자 수

꽁 머니 카지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손수 제작한 모형이 온라인 꽁 머니 카지노의 주인공이 되는 것을 상상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일명 ‘토이 꽁 머니 카지노(Toy Game)’이다. 한국에선 아직 익숙하지 않은 단어지만, 최근 유럽과 미국 등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세계 최대 꽁 머니 카지노 업체 액티비전블리자드가 지난 2011년 출시한 `토이꽁 머니 카지노` 스카이랜더스.
세계 최대 꽁 머니 카지노 업체 액티비전블리자드가 지난 2011년 출시한 `토이꽁 머니 카지노` 스카이랜더스.

토이 꽁 머니 카지노은 실물 장난감을 근거리무선통신(NFC), 증강현실 등의 정보기술(IT)과 접목해 꽁 머니 카지노 속에 반영한 이종 접합 콘텐츠 산업이다. 실제 장난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꽁 머니 카지노을 진행할 수 없어 꽁 머니 카지노업계와 완구업계 모두에 수익원이 되고 있다.

◇미·유럽 콘텐츠 업계의 신성장동력, 토이 꽁 머니 카지노

애니메이션·캐릭터 산업과 꽁 머니 카지노 산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지금까지는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를 원작으로 꽁 머니 카지노이 만들어지거나, 반대로 꽁 머니 카지노 주인공을 대상으로 한 만화 등 콘텐츠 및 완구 시장이 형성되는 데 그쳤다. 유명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기동전사 건담’을 원작으로 한 꽁 머니 카지노들이나 포켓몬스터 꽁 머니 카지노을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상품이 대표적이다.

토이 꽁 머니 카지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꽁 머니 카지노을 더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다. 꽁 머니 카지노 자체에 장난감을 집어넣어 활용하도록 했다. 세계 최대 꽁 머니 카지노 업체 액티비전블리자드가 지난 2011년 출시한 스카이랜더스(Skylanders)가 대표적이다.

스카이랜더스의 여러 주인공은 실제 장난감 피규어로 판매된다. 피규어를 일명 ‘힘의 포털’로 불리는 별도 장난감 위에 올려놓으면 해당 캐릭터의 정보가 꽁 머니 카지노 속으로 전송된다. ‘힘의 포털’에는 NFC 리더가 내장돼 꽁 머니 카지노 콘솔과 연결되고, 각각의 피규어 속에는 전자태그(RFID)가 삽입돼 있다.

스카이랜더스는 지난해 2월까지 꽁 머니 카지노 판매 수익 20억달러와 피규어 판매량은 1억7500만개라는 호실적을 거뒀다. 비디오 꽁 머니 카지노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꽁 머니 카지노 중 20위 안에 들었다. 이에 장난감에 생명을 부여했다는 의미에서 회사측이 ‘토이즈 투 라이프(Toys to Life)’라는 이름의 콘셉트를 내걸기도 했다.

스카이랜더스가 크게 성공하자 디즈니가 자사의 캐릭터 인형과 꽁 머니 카지노을 연동시킨 ‘디즈니인피니티’를, 레고사가 블록 완구와 꽁 머니 카지노을 결합한 모바일용 꽁 머니 카지노 ‘레고퓨전’을 개발해 각각 내놓으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어 일본 콘솔 꽁 머니 카지노 업체 닌텐도도 토이 꽁 머니 카지노 플랫폼 ‘아미보’를 공개했다.

◇수요도 높고, 수익원도 확보하고… 콘텐츠 업계 ‘웃음꽃’

시장조사업체 인터프릿은 토이 꽁 머니 카지노의 주 고객 연령층인 6~12세 사이의 어린이가 전 세계에서 7200만여명에 달해 이 산업의 잠재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브라질·러시아 등 신흥 국가에서는 꽁 머니 카지노 유저의 90% 이상이 이 연령층대에 속한다는 해석이다.

게다가 토이 꽁 머니 카지노은 수집 욕구와 함께 직접 사서 만든 캐릭터를 꽁 머니 카지노 속에서 움직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모두 활용해 꽁 머니 카지노 유저의 구매 심리를 자극한다.

그동안 규제 심화로 인한 수요 감소로 골머리를 앓아왔던 꽁 머니 카지노 콘텐츠 업계에는 희소식이다. 기존 꽁 머니 카지노들이 폭력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은 반면 토이 꽁 머니 카지노은 부모가 일종의 장난감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유해성에 대한 우려도 적다.

수익원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꽁 머니 카지노업계는 소프트웨어(SW) 패키지 판매, 프로그램 다운로드, 꽁 머니 카지노 내 아이템 결제 등으로 수익을 얻어왔다. 업계 경쟁이 심화되면서 부분 유료화에서부터 전면 유료화까지 다양한 수익 모델이 개발됐다. 기존 수익원에 캐릭터 상품 판매 사업이 더해지는 셈이다.

실제 레고사는 레고퓨전 꽁 머니 카지노은 무료로 공개하되 장난감만 구매하게 해 수익을 창출했다. 한 꽁 머니 카지노 키트 당 200개 이상의 레고 블록으로 구성됐고 키트 당 가격은 34.99달러에 판매했다.

뿐만 아니다. 다른 IT 산업이나 기술과 연계한 시장 확대도 가능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IT업계의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가정용 로봇과 연계해 이를 이용하는 토이 꽁 머니 카지노으로도 산업이 확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