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게임, 클라우드 시장 독보적...오라클 등 20개사 합쳐도 안돼

바카라 게임, 클라우드 시장 독보적...오라클 등 20개사 합쳐도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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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컴퓨팅 시장 태풍의 눈인 클라우드 바카라 게임는 아마존이 10년 전 제일 처음 시행했다. 선발주자답게 세계 시장 점유율도 독보적이다. 시장조사기관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아마존은 올해 1분기 세계 클라우드인프라바카라 게임(IaaS, PaaS, 프라이빗&하이브리드)시장에서 32% 점유율을 차지, 2위 그룹 3개사(MS·IBM·구글)를 합친 점유율(22%)보다 10%포인트나 높았다.

3위 그룹 20개사(알리바바·센츄리링크·후지쯔·HPE·NTT·오라클·오렌지·랙스페이스·세일스포스·VM웨어 등)를 합친 점유율(27%)보다도 높았다. 연평균 성장률도 눈부시다. 평균 57%나 된다. 수익도 다른 회사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바카라 게임, 클라우드 시장 독보적...오라클 등 20개사 합쳐도 안돼

앤디 제시(Andy Jassy) AWS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한 미국 언론에 10년을 맞은 AWS가 탄생한 배경 등을 털어놓았다. 제시는 제프 베저스 바카라 게임 CEO 측근이다. 처음부터 AWS를 기획, 구현한 인물이다.

제시는 “AWS가 지금처럼 큰 규모로 급성장할 줄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며 “처음 시작할 때는 바카라 게임닷컴의 사이드 비즈니스로 회사 내부에서 별로 주목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금 AWS는 수익을 많이 내는 바카라 게임 효자사업으로 자리잡았다.

바카라 게임 CEO 앤디 제시
바카라 게임 CEO 앤디 제시

AWS는 2006년 3월 선보인 스토리지 바카라 게임 `S3`가 처음이다. 오늘날의 AWS라 할 수 있는 바카라 게임는 같은해 8월 나온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Elastic Compute Cloud·EC2)`다.

제시에 따르면 AWS 아이디어는 2000년에 시작됐다. 당시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바카라 게임 `머천트닷컴(Merchant.com)`을 준비, 이 바카라 게임를 서드파티이자 온라인쇼밍몰업체인 타겟(Target)과 막스&스펜서(Marks&Spencer)망과 연동하려 했었다. 하지만 외부 개발 플랫폼과 연동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결국, 아마존은 모든 개발 역량을 동원해 이를 해결했고, 마침내 바카라 게임회사로 탈바꿈 할 수 있었다.

제시는 당시 상황에 대해 “내외부망 간 API 문제와 탈동조화(decoupling) 문제에 직면해 어려웠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고 아마존은 2000년에 바카라 게임회사가 됐다”면서 “당시 화려한 조명을 받지 못했다”고 회고했다. 바카라 게임 회사가 된 아마존은 당시 SW 엔지니어를 대거 영입했다.

2003년도 AWS에 중요한 해다. 당시 아마존 경영진은 제프 베저스 집에서 임원 회의를 가졌고, 이때 제시는 인프라바카라 게임를 컴퓨터,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처럼 잘 운영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을 가졌다. 제시는 “당시 눈에 불이 들어오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때만해도 클라우드 바카라 게임 원형인 `바카라 게임로서의 인프라(IaaS)`가 지금처럼 국제 비즈니스가 될 지 몰랐다고 제시는 덧붙였다. 3년 후인 2006년, 아마존은 IaaS를 세계 처음으로 선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경쟁사들은 비슷한 바카라 게임를 몇 년 뒤에나 내놓았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