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 동안 상장사 직원 인건비가 43.3%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매출액 슬롯 머신액 12.5%의 3배에 이르는 수치로, 기업 생산성 향상 정도보다 임금 상승이 과도한 것으로 지적됐다.
슬롯 머신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1~2021년 상장사 인건비 및 실적 추이 분석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상장사 직원 1인당 평균 연간총급여는 2011년 5593만원에서 2021년 8016만원으로 10년 동안 43.3%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1인당 매출액 슬롯 머신 12.5%(2011년 9억6000만원→2021년 10억8000만원)의 약 3.5배에 이르는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상장사 직원 1인당 전년 대비 연간총급여 슬롯 머신은 2012년, 2017년, 2021년 3개년을 제외하고 전부 1인당 매출액 슬롯 머신을 상회했다. 2013~2016년과 2019~2020년에는 1인당 매출액이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는데도 1인당 연간총급여는 전년 대비 증가했다.
전경련은 “우리나라 슬롯 머신시장은 임금의 하방경직성이 높은 탓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불황기에도 노사협상 등에 의해 임금은 오히려 오르는 경우가 많아 기업의 경영 부담이 이중으로 가중된다”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노동비용 상승 속도는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주요 5개국(G5)보다 높은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를 보면 지난 10년 동안(2009~2019년) 한국의 제조업 근로자 1인당 노동비용(총급여)은 37.6% 증가했지만 1인당 노동생산성(실질 부가가치)은 29.1% 늘어나는 데 그쳤다. 노동비용 슬롯 머신이 노동생산성 슬롯 머신을 앞지른 것이다.
같은 기간 G5의 평균 노동비용 슬롯 머신과 노동생산성 슬롯 머신은 각각 23.6%, 22.3%였다.
한국 제조업 근로자의 노동비용 슬롯 머신(37.6%)이 G5 평균(23.6%)보다 약 1.6배 높은 수준이다. 노동비용과 노동생산성 슬롯 머신 간 격차도 8.5%포인트(P)에 달해 G5 평균(1.3%p) 대비 6.5배다.
추광호 전경련 슬롯 머신본부장은 “생산성 향상에 비해 과도한 임금 인상은 기업경쟁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제품 가격 인상을 부추겨 물가 상승을 초래하는 악순환을 야기한다”면서 “기업이 생존하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급격한 임금인상을 자제하고 노사가 함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우선 강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