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공지능(바카라 꽁 머니) 스피커 보급률이 약 1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국내 시장에 바카라 꽁 머니 스피커가 보급된지 약 5년 만에 빠른 속도로 이용층이 확대됐다. 다만 대중화 단계에는 이르지 못한 만큼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발 및 제공이 요구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의 대중화 가능성' 보고서에서 지난해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 국내 음성인식 바카라 꽁 머니 기기 보유율이 전체 가구 14.7% 라고 밝혔다. 조사 대상 기기는 SK텔레콤 누구, KT 기가지니, LG유플러스 클로바, 아마존 에코, 구글홈 등을 포함했다.
국내에서 바카라 꽁 머니 스피커는 2016년 도입 이후 꾸준히 보급이 증가했다. 2018년 약 3.1%, 2019년 6%, 2020년 10.3%로 매해 성장해왔다. 보급률은 연령대별, 가구 유형별로 차이를 보였다. 특히 가구주의 나이가 30대일 경우 보급률이 26.2%로 가장 높았다. 40대인 경우가 24.2%로 뒤를 이었다. 유형별로는 독신가구나 1세대 가구보다는 2세대 가구나 3세대 가구에서 보급률이 더 높았다.
개인의 바카라 꽁 머니 스피커 이용 빈도는 매일 또는 일주일에 5∼6일 등 자주 이용하는 비율이 31.5%였다. 연령별로는 30대 이후부터 연령대가 높을수록 자주 이용한다는 비율이 높아져 70세 이상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바카라 꽁 머니스피커는 최근 시니어 돌봄 기능 등이 탑재되면서 독거노인 등을 위한 보급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바카라 꽁 머니스피커를 활용해 가장 많이 이용한 기능은 22.9%를 차지한 음악재생으로 나타났다. 이어 TV프로그램 재생 19.1%, 정보검색 14.2%, 시간 확인 및 알람 13.3%, 가구 내 전자기기 제어13.3% 순이었다. 연령별로 주로 이용하는 기능에도 차이를 보였는데, 10대~20대는 음악재생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했고, 30대는 시간 확인 및 알람 설정을 주로 활용했다. 40대~60대에서는 TV 프로그램재생, 70세 이상은 정보검색 비율이 높았다.
바카라 꽁 머니에 기반한 콘텐츠 이용도도 차이를 보였다. 이용 경험이 가장 많은 콘텐츠는 64.7%를 기록한 날씨 검색이었다. 이어 음악 추천 35.2%, 방송프로그램 및 영화 추천 29.7%, 뉴스 검색18.8%, 길안내·경로 검색 대화 8.4%의 순이었다.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바카라 꽁 머니 활용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진정한 대중화를 위해서는 소수 및 기업이 바카라 꽁 머니 개발 혜택을 독점하지 않고 개개인도 쉽고 편리하게 바카라 꽁 머니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특히 바카라 꽁 머니 스피커는 이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라는 점에서 바카라 꽁 머니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은영 KISDI 연구위원은 “인구노령화, 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라는 트렌드 하에서 음성인식 바카라 꽁 머니 기기는 노령층뿐만 아니라 독신 가구에서도 반려 가전으로서의 자리매김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