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산업 진흥 관점에서 육성할 정책과 제도가 마련돼야 합니다. 국내외 급변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 시장 상황을 고려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 통합법 제정과 거버넌스 개편이 시급합니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성동규 중앙대 꽁 머니 카지노 3 만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국내 꽁 머니 카지노 3 만 시장은 꽁 머니 카지노 3 만 규제 개선 지연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 한계에 직면해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낡은 규제가 유지되는 가운데 코로나19 기간 회복된 꽁 머니 카지노 3 만광고가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있고 포화상태인 유료꽁 머니 카지노 3 만 시장 가입자는 언제든 감소세로 전환될 수 있다. OTT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급격히 성장했지만 올 들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실제 넷플릭스가 기존 구독 요금제 위주에서 광고 시청을 전제로 한 저가 요금제를 출시했지만 효과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성 교수는 “미디어산업 공동 발전을 위해 OTT 경쟁력을 제고함과 동시에 전통 유료꽁 머니 카지노 3 만 사업자에 부여한 과도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해소해야 한다”며 “정부가 미디어 공적·사적영역을 명확히 구분하고 매체별 정체성에 맞는 역할을 하도록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정된 지 20년이 지난 꽁 머니 카지노 3 만법, 인터넷멀티비디어꽁 머니 카지노 3 만사업법(IPTV법)은 물론이고 전기통신사업법·공정거래법 일부로 나뉜 현재 꽁 머니 카지노 3 만 관련 법제를 통합·정비해 새로운 미디어 법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다. 중립성·보편성 등 의무가 있는 공영꽁 머니 카지노 3 만과 민간 중심 미디어산업 법제는 분리해 이원화하고 거버넌스 역시 진흥과 규제 업무로 나눠야 한다는 게 성 교수 생각이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꽁 머니 카지노 3 만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으로 나뉜 미디어·콘텐츠 거버넌스를 미디어산업 진흥을 담당할 주무부처와 공영꽁 머니 카지노 3 만 규제를 담당할 합의제기구로 이원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한의 진흥과 합리적인 규제를 위한 거버넌스 개편 전략이다.
통합 법제와 거버넌스 개편에 앞서 매체간 역할 정립, 콘텐츠 대가 등 공정한 거래 환경 조성, OTT를 포함한 유료꽁 머니 카지노 3 만 시장 획정 필요성도 제기했다.
성 교수는 “지배구조·인허가 문제 등 꽁 머니 카지노 3 만 사업자에 대한 규제를 최소화해 시장 자율 성장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기존 사전규제 중심에서 사후규제 중심으로 전환, 사업자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K-꽁 머니 카지노 3 만 해외 진출 전략으로는 높아진 K-콘텐츠 글로벌 위상에 기반한 연합체 구성을 제안했다. 해외에서 모든 K-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이 탄생하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아마존프라임 등 글로벌 꽁 머니 카지노 3 만와 경쟁에서 충분한 변별력을 갖고 차별화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성 교수는 “정부의 자체등급분류제나 세액공제만으로 K-꽁 머니 카지노 3 만가 글로벌 꽁 머니 카지노 3 만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는 어렵다”며 “국내에서는 사업자간 경쟁을 지속하더라도 해외 진출 시 모든 국내 꽁 머니 카지노 3 만 사업자가 참여하는 'K-꽁 머니 카지노 3 만 글로벌 연합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