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 AI 기반 VR 교육콘텐츠 제작바카라 꽁 머니 개발

한국한공대가 개발한 AI 기반 VR 교육콘텐츠 제작 바카라 꽁 머니이 적용된 태권도 품새 교육 모습.
한국한공대가 개발한 AI 기반 VR 교육콘텐츠 제작 바카라 꽁 머니이 적용된 태권도 품새 교육 모습.

경기도 산학협력 사업 지원을 받은 한국항공대학 연구팀이 인체 움직임을 인식해 사용자가 직접 가상현실(VR) 교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바카라 꽁 머니개발에 성공했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백중환 한국항공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교수팀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 노트북 카메라나 웹캠 등 단일 카메라로 깊이 정보를 예측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바카라 꽁 머니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VR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인체 착용형 센서로 사용자 동작을 인식해 아바타를 제어하는데 이는 사람 움직임에 대한 인식도가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백 교수팀이 개발한 바카라 꽁 머니은 단일 카메라만으로 사용자 신체 부위를 3차원(3D)으로 예측하고 인공지능(AI) 바카라 꽁 머니을 적용해 실시간 처리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이 바카라 꽁 머니을 적용해 가상·증강현실(VR·AR)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면 고가의 깊이 센서보다 향상된 인식 성능으로 기존 대비 최대 80%까지 제작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일반인 누구나 이번 바카라 꽁 머니을 활용해 다양한 가상 캐릭터와 가상공간을 구현해보다 자유롭고 현실적인 가상 세계를 경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동작인식 연구결과는 전기 전자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센서스 (Sensors)' 1월호에도 게재됐다.

한국항공대 바카라 꽁 머니는 우선 스토리북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과 협업해 춤이나 태권도 품새 교육용 VR 콘텐츠 제작에 적용할 예정이다.

최혜민 경기도 디지털혁신과장은 “대학의 바카라 꽁 머니력을 활용해 VR 산업체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며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도내 기업의 바카라 꽁 머니경쟁력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연구개발 기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내 대학·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 바카라 꽁 머니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 모델이다. 관련 산업의 바카라 꽁 머니경쟁력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10개 센터에서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다.

수원=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