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13)슬롯 머신 게임기술명사의 방을 찾아서

30일 서울 와룡동에 있는 국립 서울슬롯 머신 게임관에서 열린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 행사에서 전길자 여성슬롯 머신 게임기술인센터장이 서울 신천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슬롯 머신 게임과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0일 서울 와룡동에 있는 국립 서울슬롯 머신 게임관에서 열린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 행사에서 전길자 여성슬롯 머신 게임기술인센터장이 서울 신천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슬롯 머신 게임과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슬롯 머신 게임은 ‘상상’과 ‘노력’을 더한 것이에요.” “슬롯 머신 게임은 알면 알수록 신비한 것이에요.” “슬롯 머신 게임자는 새로운 것을 찾아내 더 좋게 만드는 사람이에요.”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와룡동에 위치한 국립서울슬롯 머신 게임관 4층.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으로 이름붙여진 강의실에 모인 23명의 어린이들이 저마다 ‘슬롯 머신 게임’과 ‘슬롯 머신 게임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었다.

 “슬롯 머신 게임은 ‘왜’라는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것”이라는 심오한 대답까지 나온 가운데 한 학생이 “슬롯 머신 게임은 학교 과목 중 하나”라고 답하자 강의실 전체에 웃음이 번졌다.

 이날은 슬롯 머신 게임기술부와 국립중앙슬롯 머신 게임관이 슬롯 머신 게임자와 청소년들의 만남을 통해 슬롯 머신 게임기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마련한 ‘제2회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이 열린 날. 여성슬롯 머신 게임기술인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는 전길자 이화여대 화학과 교수가 명사로 참석했고 서울신천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그를 만나러 왔다.

 강의 대상이 초등학생이라 어떤 얘기를 풀어놓을까 전날 밤까지 고민했다던 전 교수는 여름휴가 얘기로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다가갔다. 전 교수가 아프리카·유럽 등지로 휴가를 다녀왔다고 하자 아이들도 산으로, 바다로 떠났던 자신들만의 여름이야기를 꺼내며 동참했다.

전 교수가 내놓은 주제는 ‘아는 만큼 보인다’. 그는 휴가기간 중 방문했던 두바이의 인공섬 사진 등을 보여주며 사막과 바다를 꿈의 도시로 바꿔놓은 것은 바로 ‘슬롯 머신 게임기술’이라는 말로 학생들에게 슬롯 머신 게임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었다.

 “사막에 스키장을 만들고, 우주로 여행을 떠나고, 인터넷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검색하고... 이 모든 것을 가능케한 것은 슬롯 머신 게임기술이랍니다. 여러분이 자라서 어른이 되면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슬롯 머신 게임기술의 중요성은 더 커질 거에요.”

미래 얘기가 나오자 화제는 학생들의 꿈으로 넘어갔다. 학생들은 우주슬롯 머신 게임자, 생명슬롯 머신 게임자서부터 만화가, 비평가, 탐험가 등 각자의 꿈을 얘기했다. 김진혁(11) 군은 “아빠와 함께 유럽 등지를 여행하면서 역사를 연구하고 싶다는 꿈을 가졌다”며 “다른 사람들에게 새로운 역사 얘기를 들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가만히 학생들의 꿈을 경청하던 전 교수도 어린 시절 자신이 품었던 꿈을 소개했다. “저는 어린 시절 겁이 많아서 수업시간에 손들고 발표도 못했어요. 하지만 이상하게 수학, 슬롯 머신 게임은 너무 좋았어요. 국어나 역사 과목은 아무리 공부를 해도 시험 때면 통 기억이 안나는데 수학과 슬롯 머신 게임은 예외였어요. 여러분도 각자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학생들도 전 교수의 말에 자신감을 가졌는지, “꿈을 위해 노력할게요” “큰 꿈을 갖고 공부할게요”라며 큰소리로 답했다.

전 교수는 “모든 것을 열린 생각으로 대하는 여러분들이 어느 누구보다 훌륭하다”며 “‘왜’라는 궁금증을 포기하지 말고 많은 것을 경험해보라”는 말로 짧지만 긴 만남을 마무리했다.



◆슬롯 머신 게임기술명사의 방?

국립서울슬롯 머신 게임관과 대전 중앙슬롯 머신 게임관 등을 오가며 매주 수, 금요일 두차례씩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가 초중고등학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기존 일방적인 형태의 슬롯 머신 게임강연에서 벗어나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가 학생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달 25일 첫회는 김시중 슬롯 머신 게임기술포럼 이사장이 명사로 참석했으며 1일에는 김제완 서울대 명예교수가 학생들과 만난다. 문의 서울슬롯 머신 게임관 (02)3668-2221, 중앙슬롯 머신 게임관 (042)601-7910

◆인터뷰-조청원 국립중앙슬롯 머신 게임관장­

“21세기는 슬롯 머신 게임기술이 풍요로운 삶을 결정합니다. 학생들에게 슬롯 머신 게임기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슬롯 머신 게임기술을 대중화하는데 힘쓰겠습니다.”

 조청원 국립중앙슬롯 머신 게임관장(53)은 슬롯 머신 게임기술은 청소년들이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 관장은 “슬롯 머신 게임기술에는 국경이 없고 무한한 세계가 펼쳐져 있다”며 “우리 청소년들이 끝없이 넓은 슬롯 머신 게임의 세계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차원에서 중앙슬롯 머신 게임관은 지난달부터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을 시작했다. 무한한 꿈을 가진 청소년들이 국내 최고 수준의 슬롯 머신 게임기술자들과 직접 얘기를 나눈다면 그들이 꿈을 키워나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는 배경에서다.

지난달 25일 김시중 슬롯 머신 게임기술포럼 이사장이 명사로 초청돼 열린 슬롯 머신 게임기술명사의 방 개막행사에는 김우식 부총리 겸 슬롯 머신 게임기술부 장관도 자리를 같이해 힘을 더했다.

조 관장은 “슬롯 머신 게임기술 명사의 방이 청소년들의 꿈을 현실로 이끌어주는 ‘멘토(mentor)’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접적인 경험도 중요하지만 훌륭한 슬롯 머신 게임자들과 직접 만나는 것은 우리 청소년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슬롯 머신 게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슬롯 머신 게임관은 이와 별도로 매주 토요일 ‘토요슬롯 머신 게임학교’라는 이름으로 학생들이 직접 슬롯 머신 게임실험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청소년 슬롯 머신 게임지원행사를 운영중이다.

조 관장은 “청소년은 물론 학부모들도 함께 슬롯 머신 게임에 대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 기존 상설관과 더불어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학생 미니인터뷰­

전길자 교수와 서울신천초등학교 학생들과의 만남의 시간. 학생들의 꿈을 묻는 전 교수의 질문에 한 학생이 ‘우주슬롯 머신 게임자’라고 자신있게 답했다.

이 학교 4학년 재학중인 김준영(11) 군은 무엇보다 우주에 관심이 많다. 준영이는 화성의 계곡 깊이와 길이까지 정확히 설명해 전 교수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준영이가 우주슬롯 머신 게임자를 꿈으로 삼은 이유는 ‘제2의 지구’를 찾기 위해서다.

“지구에 사람들이 너무 많이 살잖아요. 그래서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갖고 있는 우주 행성에서 사람들이 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우주에 관한 모든 지식을 평소 즐겨 읽는 책을 통해 얻었다는 준영이 이날 전 교수와의 만남이 너무 즐거웠다고 답했다.

“우리나라에 교수님처럼 훌륭한 슬롯 머신 게임자가 있는 줄 몰랐다”고 감격스러운 모습까지 보인 준영이는 “교수님 말씀대로 앞으로 내가 좋아하는 우주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해 꼭 훌륭한 우주슬롯 머신 게임자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강의를 마친 전 교수도 “준영이의 당찬 모습에 감명받았다”며 “재미있고 관심있는 분야를 파고들어 간다면 준영이 같은 어린이들이 모두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호준기자@전자신문, newlevel@

◆신문보내기참여업체 소개-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시스코시스템즈(한국지사장 손영진, http://www.cisco.com/kr)는 학교나 가정에서 전화와 인터넷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있도록 도와주는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인 1984년, 스탠퍼드대학에 근무하던 부부 엔지니어 렌 보색과 샌디 러너가 서로에게 e메일을 보내기 위해 라우터를 개발한 것이 회사 설립의 계기가 됐다. 전세계 통신장비 시장을 평정하며 인터넷 네트워킹 분야 최강자로 통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회사 이름을 따왔으며 로고도 이 지역 금문교를 상징한다.

시스코시스템즈 한국지사장을 맡고 있는 손영진 사장은 “시스코는 이익·사람·존재라는 세가지 기업 근간을 바탕으로 ‘사회로의 환원(Giving back)’ 부분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다”라며 “특히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고급 IT기술 인력 배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IT업계 베터랑으로 주요 외국업체 지사를 두루 거친 손 사장은 “회사는 물론이고 개인도 주위에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라며 “학창시절부터 자신만의 생활 철학을 가지고 주변 동료나 선·후배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가꿔 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