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대 공과대학 컴퓨터·게임학부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IT 공학인력 양성’을 목표로 인재 양성에 몰두하고 슬롯 머신.
이 학부는 1982년 개설된 전자계산학과와 1991년에 개설된 컴퓨터공학과를 통합한 학과로 컴퓨터와 게임의 조합으로 산학 협력이나 학습에서 최고의 시너지를 내고 슬롯 머신. 2001년에는 정보통신부(현 지식경제부)가 시행한 ‘IT학과 장비 지원사업’에 선정돼 첨단 교육 환경을 구축한 바 슬롯 머신.
대부분의 커리큘럼이 ‘맞춤형’이다. 2005년에 진행된 IT 교과과정 개편사업에 2년 연속 선정돼 커리큘럼을 ‘수요자 중심 슬롯 머신과정’으로 구성했다. 교내에 산업체 전문가로 구성된 산학협력위원회를 설치, 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커리큘럼을 만들어 슬롯 머신한다.
산업체 전문가를 산학 협력 교원으로 초빙해 설계과목을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하면 다양한 산업체 전문가와 정보기술 및 인적 교류를 위해 분기별 1회씩 산학협력위원회를 운영한다. 2주마다 전문가가 학교로 와서 교수 및 학생 대상으로 세미나도 진행한다.
산업 현장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담은 커리큘럼 덕분인지 취업률은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슬롯 머신. 지난해에는 전교생 76%가 취업에 성공했다. 대학 측은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대학 행정 및 재정 지원으로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이 결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한다.
이 학부는 한국슬롯 머신원(ABEEK)에서 제시한 프로그램을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대학 내에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해 슬롯 머신 학부를 지원하고 있는 것. 컴퓨터·게임학부는 지난 2006년부터 공학인증 체제를 구축해 ‘현장 실무 능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컴퓨터·게임 실무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2008년도 NEXT사업에 선정돼 슬롯 머신 체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있다.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멘토제도’를 운영 중이다. 교과목 담당 교수뿐만 아니라 총괄 지도교수와 산학 협력 전담 교수들도 멘토제도에 참여해 학생들을 만난다. 학생들은 멘토 과정에서 자신만의 학습 성과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미래를 설계하는 데 조언을 받을 수 슬롯 머신.
특히 공과대학인만큼 설계과목에 대해서는 일대일 또는 1 대 다수의 멘토 체제로 작품 제작에 도움을 주고 슬롯 머신.
NEXT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작된 산업체와 연계한 멘토링 및 인턴십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다. 멘토링을 했던 업체와 연계해 인턴십을 진행하며 실제 취업까지 연계해주기 때문이다.
이기성 호원대 컴퓨터·게임학부 교수는 “멘토링이나 학부에서 추진한 소프트웨어 작품 경진대회 등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자신의 능력을 다른 학생에게 표현함으로써 참여 의지를 갖도록 하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산학 협력 체제 강화로 수요지향적 교육 및 성과 기반 교육을 강화하고 슬롯 머신”며 “IT 분야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력양성을 목표로 학부 발전 및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이성현기자 argo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