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5년까지 중소슬롯 머신 일러스트 5000곳에 `맞춤형 제조혁신방법`을 개발 · 보급하고, 슬롯 머신 일러스트 생산성 혁신을 주도할 전문인력 3만명 양성에 나선다. 또 온라인 제조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스마트 매뉴팩처링`도 오는 2015년까지 주요 업종에 도입될 예정이다. 올해 9% 수준인 제조 · 공정혁신 분야 R&D 지원 비중도 2014년 12%까지 대폭 확대한다.
지식경제부는 26일 대통령 주재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중소 · 중견슬롯 머신 일러스트 생산성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 전략을 통해 현재 대슬롯 머신 일러스트 대비 각각 61%, 28%인 중견 · 중소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생산성을 2015년까지 70%, 40%로 높여나갈 방침이다.
◇중기 맞춤형 제조혁신방법 보급=정부는 우리 산업 현실과 중소슬롯 머신 일러스트 수준을 고려한 `중소슬롯 머신 일러스트 맞춤형 제조혁신방법`을 개발 · 보급한다. 국내외 제조혁신 전문가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오는 2011년부터 슬롯 머신 일러스트 수준, 업종별 특성, 전 · 후방 협력관계 등을 고려해 주요 업종별 · 슬롯 머신 일러스트규모별로 제조혁신방법을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년에 3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한 뒤, 2015년까지 5000개 슬롯 머신 일러스트을 대상으로 생산성 혁신 확산에 나선다.
지경부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현장의 기술역량 제고를 위해 제조 · 공정혁신 연구개발(R&D) 지원 비중을 2010년 9%에서 2014년 12%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에 `제조 · 공정 원천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중장기 전략 하에 제조 · 공정기술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제품 원가 95%를 좌우하는 제품 · 공정 설계 등 제조준비 단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온라인 제조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스마트 매뉴팩처링`을 오는 2015년까지 주조 등 6대 뿌리산업과 전자 등 주요 업종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연간 1000개 업체, 5000개 제품에 제공 시 약 250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슬롯 머신 일러스트 네트워크 생산성 혁신=슬롯 머신 일러스트 단위의 생산성 향상을 넘어 슬롯 머신 일러스트 네트워크 전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이 마련됐다. 정부는 `생산성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추진해 기존 `대슬롯 머신 일러스트+1차 협력사` 네트워크를 `대슬롯 머신 일러스트+1 · 2 · 3차 협력사` 네트워크 협력으로 심화 ·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2011년 5개 컨소시엄에 대해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2012년부터는 30대 대슬롯 머신 일러스트으로 확대해 연평균 120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대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차 이하 협력사 지원 자금에 대한 7% 세액공제, 상생협력 대상 신청 시 가점 부여 등 인센티브도 제공하기로 했다.
◇2015년까지 파이어니어 3만명 양성=정부는 생산성 향상 기반 확충을 위해 마이스터고 등에 `제조혁신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생산성본부에 `제조혁신 블랙벨트 과정` 신설 등을 통해 2011~2015년까지 슬롯 머신 일러스트 생산성 파이어니어 3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슬롯 머신 일러스트 현장 생산성 통계 개발, 중소 · 중견슬롯 머신 일러스트용 자가진단시스템 운영 등 현장 생산성 평가 · 관리시스템도 구축된다. 스마트 워크 확산과 생산성 연동임금 표준모형 개발에도 나선다.
김경원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은 “제품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각국의 환율전쟁은 결국 생산성 향상 경쟁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며 “생산성이 10% 높아지면, 유가 45% 상승이나 환율 11% 하락에 따른 슬롯 머신 일러스트 부담을 흡수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 중소 · 중견기업 생산성 혁신 전략 >
*자료: 지식경제부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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